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이달의 엔지니어상 선정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달의 엔지니어상 선정

한화석유화학(주) 송기명 차장, (주)조웰 강윤배 연구소장 공동 수상

기사입력 2006-08-07 17:27:4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과학기술부(부총리 김우식)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허영섭)는 7일, 한화석유화학(주) 송기명 차장과 (주)조웰 강윤배 연구소장을 ‘이달의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달의 엔지니어상 선정
대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한화석유화학(주) 송기명 차장은 기상반응기에서 고기능성 PE 생산용 촉매 응용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상업화에 성공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송 차장이 개발한 기술은 기존보다 10만원 이상 낮은 가격으로 PE를 생산함으로써 한화석유화학(주)에 연간 450억원의 매출 증대와 국내시장 점유율 60% 이상의 쾌거를 안겨줬다. 또한 기상 유동층 반응기에서 고활성 신규 촉매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정전기를 안정화하는 기술 개발로 시간당 생산량을 7톤에서 11톤으로 끌어올리며 연간 약 130억원의 매출 증대 효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송 차장은 설비 보완 등을 통해 LLDPE(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 제품 생산 시 압출기의 이상 발생을 줄여 품질 경쟁력을 높이면서 부품 교체 등에 드는 비용은 연간 총 24억 정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이달의 엔지니어상 선정
한편,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주)조웰 강윤배 연구소장은 지난 33년 간 각종 용접기와 관련 장치 개발에 전념해 국내 용접기술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와 선진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 소장이 개발한 대표적인 장비로는 교류 아크 용접기와 전철 전력용 단권 변압기, 로봇 저항 스폿 용접용 변압기 등이다.

특히 강 소장의 개발은 전량 수입에만 의존해 온 용접 장비를 국산화함에 따라 관련업계에 막대한 생산비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준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용접기술을 기초로 하는 국내 자동차 및 조선산업 발전에 초석을 쌓았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미디어다아라 전은경 기자(miin486@daara.co.kr)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