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국내 멀티미디어 화질평가방법 ‘ITU-T 국제표준으로 승인’
장서윤 기자|seo1219@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멀티미디어 화질평가방법 ‘ITU-T 국제표준으로 승인’

기사입력 2008-05-19 09:57:2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우리나라가 개발한 멀티미디어기기의 화질평가방법이 ITU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돼 이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관련 장비 개발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한국ITU연구위원회는 지난 5일~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국제전기통신연합)의 SG9(케이블망)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주도한 멀티미디어의 ▲전기준(全基準)에 대한 화질평가방법과 ▲감소기준에 대한 화질평가방법 등 2건의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전기준법은 원동영상과 열화된 동영상을 비교해 화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한국·일본·독일·영국 등 4개국이 각각 이 방법의 기술을 제안해 공동 표준으로 승인됐다.

감소 기준법은 원동영상에서 추출한 특징과 열화된 동영상을 비교해 화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가 개발한 기술만이 유일하게 표준으로 승인받았다.

한국이 주도한 멀티미디어의 화질평가방법이 ITU-T 국제표준으로 승인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IPTV, 모바일인터넷, DMB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화질평가를 위해 이 기술을 적용한 장비 개발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IPTV, 모바일 비디오 서비스 측정장비에 적용되는 이 기술은 기존 미국 텍트로닉스社와 일본 KDDI社 등에서 생산하는 지상파방송 측정장비에 비해 정확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 KDDI(Kokusa Denshin Denwa International) : 국제전신전화인터내셔널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