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최근 발표한 철강제품 판매가격 인상과 관련, 수요산업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고려한 최소한의 인상폭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번 발표한 철강제품 가격 인상으로, 철강 원료가격의 상승분을 해소하고, 국내 철강시장의 타사 가격을 비롯해 국제 철강가격과의 차이에 따른 시장 왜곡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수요산업의 원가부담이 커지는 것을 고려해 시장 대비 최소한의 가격만 인상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원료가격이 타결되면 반영되는 그동안의 원료 가격차를 비롯해 운송비 등은 모두 포스코가 부담하게 되며, 인상 후에도 포스코 제품이 국내 타사 및 수입재보다 톤당 10만~30만원 저가인 현 수준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최근 타결이 지연되고 있는 철광석 및 유연탄 등에 대해 호주 등 공급업체가 20% 정도 높은 수준의 가격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내부의 원가절감에 주력하고, 원료가격 상승 등으로 극복할 수 없는 불가피한 부분 중 하반기 해당분만을 인상가격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철광석 및 유연탄 가격은 협상타결 시점과 관계없이 4월 1일부로 소급해 반영되기 때문에 현재 철강제품 가격을 인상해도 당초 인상예정분에서 3개월 정도의 가격차는 포스코가 부담하게 된다고 전했다.
또한 전년대비 65% 상승한 해외원료 운송비와 유가상승에 따른 5~6월 국내 철강제품 운송비 인상분을 포스코가 전액 부담한다.
한편, 포스코 관계자는 “기존 거래처는 물론 저급 제품을 생산하는 수요업체들까지 포스코 제품 확보에 나섬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물량 확보에 영향을 주는 등 국내 수요산업의 생산활동과 산업적인 측면에서 국가적인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고 말했다.
이어 “철강제품을 소재로 최종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일부 대기업이 포스코 소재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포스코 가격을 기준으로 납품가격을 산정토록 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의 애로가 가중되는 등 그동안 포스코의 낮은 가격에 대한 문제해소와 철강재 가격 현실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