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연,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구축 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개발 연구단(KTAM-40 연구클러스터, 단장: 조문영)과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안전국장(국장 : 김호식)은 지난 2008년 8월 22일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지원 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개발” 연구단(KTAM-40 연구클러스터)과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 본부 시설안전국은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공동연구수행과 연구결과의 현장적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 할 뿐만 아니라 향후 전문기술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양 기관의 자체인력을 지원하거나 자문 등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공공시설물 자산관리체계 개발” 연구단(KTAM-40 연구클러스터)은 연구원 내 도로, 교량, 상?하수도, 건설관리, 건설정보 분야의 연구팀으로 구성되어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체계 개발이란 동일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다학체간 융합 연구조직이다.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체계란 시설물이 고장이나 파손되면 수리하는 대응적 유지관리를 벗어나 사전에 이를 감지하고 보수하는 예방적 유지관리 체계를 말한다. 또한 기존의 기술적 관점의 시설물 유지관리 개념에 시설물 자체를 자산으로 관리하는 경제적 관점을 더하여 도로, 교량과 같은 사회기반시설 유지보수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 연구팀은 유지보수 예산을 40% 이상 절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