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4 컬러레이저복합기가 지난 2006년 11월 세계 시장에 처음 출시한지 불과 20개월 만에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에 전 세계에서 A4 컬러레이저복합기를 가장 많이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삼성전자 A4 컬러레이저복합기 판매량은 7만4,566대, 점유율은 28.0%로 세계 시장 2위였다.
삼성전자가 A4 컬러레이저복합기를 세계 시장에 처음 선보인 2006년에는 불과 0.5%의 점유율로 11위에 그쳤으나, 지난해부터 시장 공략을 강화해 2007년에는 21.0% 점유율로 2위로 도약했다.
수량 뿐만 아니라 매출도 늘어나면서 양적 성장에 이어 질적 성장을 이뤘다. A4 컬러레이저복합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금액기준 점유율은 1분기 15.0%(3위)에서 2분기 18.7%(2위)로 늘어나면서 1위와의 격차도 크게 좁혔다. 지난해 점유율은 13.0%이었다.
삼성전자는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올해 초 다양한 모델의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해외 프린팅 사업 역량을 크게 강화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2분기 국내 A4 컬러레이저복합기 점유율은 89.9%(수량기준)로 전분기 대비 1%P 상승해, 국내 컬러레이저복합기 10대 중 9대는 삼성전자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프린팅 시장이 컬러복합기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고,
삼성전자가 이러한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하면서 내놓은 다양한 컬러복합기 판매가 본격화되고 있어 하반기 이후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특히 기업용 컬러레이저 제품의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기업 고객에 맞는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프린터 시장 전반의 성장을 주도해 나가는 동시에 판매량과 수익성 모두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