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MINI INTERVIEW] 미디어그룹 인포더 최정식 대표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MINI INTERVIEW] 미디어그룹 인포더 최정식 대표

‘2011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에너지소비 최적 대안 제시

기사입력 2011-02-14 08:45: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MINI INTERVIEW] 미디어그룹 인포더 최정식 대표

[산업일보]
최근 정부는 동절기 한파로 인해 전력수요가 급증함으로써 올 겨울 들어 전력수요가 3번째 최고 기록을 경신할 만큼 전력소비가 급증하고 있어 안정적인 전력수급 대책마련에 고심하는 한편, 대국민 차원에서 피크 시간대의 불필요한 전기난방 사용자제를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에너지절약은 하절기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동절기에도 실천해야 할 실천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전제품에서도 에너지 절약형 제품이 선택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관련 2011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 주관사 미디어그룹 인포더 최정식 대표를 만나 2월 16일부터 열리는 전시회에 대해 물어봤다.


-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를 주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기후변화의 대책으로 대체에너지 개발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기존의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절약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최근 여름뿐 아니라 겨울에도 전력 사용량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어, 정부는 생활 속 에너지절약의 실천을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삼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님께서도 ‘생활 속 에너지절약이 고유가 시대의 대책이자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실천 방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에너지절약’은 이제 화석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에 이어서 ‘제3의 에너지’가 되었다. 따라서 이번 전시회는 ‘제3의 에너지’로 불리는 에너지절약 산업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며, 나아가서는 각 부문별 미래 에너지절약의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다.


- 이번 전시회가 향후 어떤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는가.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는 연중 일반 가정은 물론 각 사업장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고효율 절전형 소비를 위한 최적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에너지 생산의 원가절감을 통해 대외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국내 에너지절약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제조현장과 각 사업장은 물론 범국민 차원의 에너지절약 실천에 대한 인식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더욱이 이번 전시기간 중에는 부대행사로 ‘2011 Energy Saving World Forum’이 동시 개최되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MINI INTERVIEW] 미디어그룹 인포더 최정식 대표

-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해야할 기술과 기업이 있다면, 몇 가지만 소개해달라.

▲ 먼저, 현대차는 이번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에서 ‘소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현대차의 첫 양산형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이자 첫 해외 진출 하이브리드 모델이 된 이 차량은 소나타의 제품력과 브랜드 파워, 현대차의 친환경 기술력이 결합한 중형급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특히 소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되는 ‘블루 드라이브 시스템’은 현대차만의 독자적인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또한, 지엠 대우는 글로벌 준중형차인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를 전시하는데, 이번에 전시될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지난해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활용돼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조명제어 시스템, 공조제어 시스템, 보안 시스템, 그린모니터링 시스템, 에너지 컨설팅 존을 구성해 참관객들에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유지할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해 주는 컴포넌트, 관리 시스템, 서비스를 전시회 기간 동안에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산업용 발전설비류 선발주자인 보국전기공업이 참가하여 기존의 발전설비류 기술을 기반으로 소형열병합발전 시스템, 태양광발전 시스템 및 풍력발전 시스템 등 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한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체험관으로 볼거리가 풍성하다고 들었다.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Energy & Life 체험관’을 통해 최근 한파·고유가에 인기를 끌고 있는 전기밥솥, 가스렌지, 식기세척기, 세탁기, 청소기, 다리미, 절전형 PC 등 절전형 가전을 비롯해 에너지생성 및 저장장치 활용 등 직접 보고, 실생활 속에서 에너지절약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에너지절약 체험관은 일반 가정과 기업체, 공공기관, 각종 제조공장에서의 에너지절약을 실천함으로써 얻는 경제적 파급 효과는 물론 이로 인한 CO2 배출삭감까지도 직접 눈으로 체험할 수 있어 에너지절약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일반인들에게 인식시킴은 물론 교육의 장으로도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세계 에너지절약 엑스포 주관사인 미디어그룹 인포더에 대해 소개한다면?

▲ 1996년 설립된 미디어그룹 인포더는 ‘전문 매체 발행 및 전문 전시회를 통한 산업육성으로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 한다’는 기업 이념으로 현재 월간 Save Energy, 솔라투데이, INTER PV(영문)와 FA저널, 시큐리티월드, 보안뉴스 등 6종의 매체를 발행하고 있으며, SaveEnergy EXPO, EXPO Solar, SecurityWorld Expo, ISEC Conference, SECON Conterence 등 5종의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