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알뜰주유소, 가격상승 억제효과 나타나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알뜰주유소, 가격상승 억제효과 나타나

기사입력 2012-02-01 00:09:3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최근 국제휘발유 가격은 12월 첫째주 이후 7주 연속으로 상승하고 있어 정유사 공급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으나 알뜰주유소 개점이후 촉발된 주유소간 경쟁 및 주유소의 연말 확보 재고물량 등으로 인하여 주유소의 판매가격 인상폭은 정유사 공급가격 인상폭에 비해 적게 조정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지경부에따르면 지난 12월말 출범한 용인시 처인구 알뜰주유소 1호점은 출범후 한달간 소재지역 인근 주유소보다 휘발유, 경유를 각각 리터당 평균 80원, 79원 저렴하게 판매해 왔다는 것.

특히 알뜰주유소 인근 주유소들의 경우 알뜰주유소와의 경쟁을 위해 마진폭을 줄임으로써 판매가 상승폭이 전국평균 보다 낮게형성되고 있는 상황으로 가격인상 억제효과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알뜰주유소에서 사용할 경우 최대 120원까지 할인이 되는 알뜰주유소 전용 신용카드가 우리은행을 통해 2월 둘째주중 출시될 계획으로 동 카드를 활용함으로써 가격인하 효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알뜰주유소의 가격 인상폭이 일반 주유소보다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알뜰주유소의 판매량이 일반 주유소에 비해 5배 가량 많은데 따른 높은 재고 회전율로 인해 현유가 상승기의 높은 가격이 보다 빠르게 반영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일반 주유소가 알뜰주유소를 의식하여 마진폭을 축소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알뜰 주유소의 높은 재고 회전율로 인해 현재와 반대로 유가 하락시기에는 일반주유소에 비해 보다 빠르게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는 여력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뜰주유소로 인해 일부 주변 주유소의 경우 매출감소를 호소하고 있으나 알뜰주유소의 원가절감 모델(셀프화 및 사은품 미지급)은 이미 최저가 판매를 지향하는 셀프주유소에서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니만큼 여타 주유소도 이러한 모델을 차용함으로써 자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