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최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주재 2013년 부처 업무보고회에서 ▲협력 생태계 조성으로 글로벌전문기업 육성, ▲융합 확산을 통한 성장동력 창출, ▲지역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산업-통상의 연계로 글로벌 시장 개척, ▲안정적 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 5개 분야에 역점을 두고 올해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협력 생태계 조성,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
‘제값 주는 거래관행’이 선순환 구조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소·중견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도 조성된다. 실제로 A사는 2010년 1월부터 이듬해 2011년 5월까지 원가절감 목표 달성을 위해, 4개 협력사에 물량증가, 생산성향성, 공정개선 사유가 없음에도 최저 1.0%에서 최고 19.0%의 비율로 납품단가를 인하해야 했다.
공정위·중기청 등은 이같은 불공정 거래관행 실태를 올 상반기내 파악한 뒤, 9월까지 전속거래를 요구하는 관행을 조사해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동반성장을 1차 협력사 중심에서 2~3차 등 풀뿌리 기업으로 확산시켜 기업가정신과 생산성을 제고하는 ‘산업혁신운동 3.0’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불공정 사례와는 달리 또다른 B사는 2~3차 협력사와 혁신단을 구성, 3정(정품·정량·정위치) 5S(정리·정돈·청소·청결·습관화) 운동을 전개한 결과, 2~3차 협력사의 매출이 27% 증가, 생산비용이 37.5% 절감되고, B사는 납기준수율이 70%에서 90%로 상승하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정부 정책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R&D 지원비중을 늘리고, 대기업은 고위험형 과제 등 특정유형에 대해서만 주관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기로 했다.
융합 확산 통한 성장동력 창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선도형 신산업 육성 ▲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구조 고도화 ▲노동집약적 전통산업의 재창조 등을 추진하게 된다.
산업간 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구조 고도화를 위해 스마트카, 해양플랜트 등 차세대 주력제품으로 IT융합을 확산해 나간다는 전략을 세워둔 상태다. 그린쉽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스마트카 기술선점 및 그린카 성능향상 기술개발, IT융합 해양플랜트 핵심 기자재 개발 및 사업화 등이 해당된다.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 ‘First-Mover형 소재·부품 개발전략’을 마련하고 이에 앞서 ‘임베디드 SW-SoC-HW’ 연계형 융합 R&BD 추진, ‘반도체4.0 전략’은 올 상반기 내 수립키로 했다. 아울러 노동집약형 전통산업인 신발·의류산업 등을 도시형 산업으로 육성하고, 한지·도자기·쥬얼리 등 생활용품의 명품브랜드화 추진도 진행된다.
뿌리기업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IT 융합을 통한 공정 첨단화·자동화 사업을 5월부터 추진하고, 공동활용 인프라 구축(오폐수처리시설 등)을 위한 특화단지 지정은 6월 예정돼 있다. 신산업·주력·전통산업 등 전 산업에 융합이 확산될 경우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지속가능한 성장 및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 중심의 지역산업 육성
지역의 활력제고를 위해 ▲일자리창출 중심의 지역산업 육성, ▲지역 투자환경 기반 개선 ▲기업과 인재가 남고 싶은 지역환경 조성 등을 추진한다. 광역선도사업은 성장선도·주력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시도별 특화사업은 고용효과가 큰 전통·뿌리산업 등을 육성키로 했다.
특화사업으로 대구는 의류와 안경, 전남은 도자기, 경남은 기계·부품 특화지역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연계해서도 10개 혁신도시에 지역산업을 육성한다.
산학융합지구 본격화, 지역거점산업과 연계한 미니 R&D클러스터 조성(2014년, 3개 시범사업) 등을 통해 지역기업 R&D역량 강화 및 인재양성도 기대해볼만 하다.
산단에 대학캠퍼스·기업연구관 집적화(6개 지구)를 통해 근로자 평생학습, 산학공동R&D 지원은 물론 지역기업의 글로벌화 지원을 위한 마케팅 인프라도 구축된다. KOTRA 지방무역관을 활용한 지역기업 해외진출 지원 및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전시회 활성화도 예상할 수 있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신뢰하는 에너지정책
장기가동 원전은 EU방식의 Stress Test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석유·가스·전기 등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건물·수송 부문의 에너지 효율기준도 지속적인 강화작업을 거치기로 했다.
자동차 연비기준도 2020년까지 일본이상으로 설정하고 해외자원개발 내실화를 위해 공기업은 리스크가 큰 탐사개발을 추진, 민간은 개발·생산 중심으로 역할을 분담토록 했다.
에너지유통구조 개선 및 시장기능 활성화 등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서민·취약층의 에너지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저소득층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은 현행 8천원 수준보다 20%를 더 확대 추진한다.
가스요금 할인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현재 요금의 15%에서 20% 수준으로, 차상위계층은 5%에서 10%로 확대되면서 안전 최우선의 에너지정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정적인 에너지소비가 가능해지고 에너지복지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