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동반성장 새로운 모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이 이끈다
나재선 기자|inspi0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동반성장 새로운 모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이 이끈다

글로벌 시장 경쟁, 대·중소 기업간 협력 생태계 조성 불가피

기사입력 2013-07-05 00:01:5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동반성장 새로운 모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이 이끈다



[산업일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은 세계적 수요에 맞춰 Captive Market이 존재함에 따라, 중소 협력업체의 성장 토양은 잘 갖춰져 있지만 견고한 수직계열화 구조와 장비·재료·시스템반도체의 해외의존이 지속될 경우, 중소 협력업체의 성장은 한계에 봉착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수요기업의 경쟁력을 협력업체에 이전하고, 수직계열화 완화 및 국산화 확대 등을 촉진함으로써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생태계 구축 노력이 절실한 실정이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는 최종제품이 아닌 부품산업으로써 생산단계가 단순하면서, 수요·협력기업간 기술 결합도가 높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1∼3차 협력업체 숫자가 타 산업에 비해 비교적 적은 상황이며 협력업체 교체 주기도 상대적으로 긴 것이 현실이고 장치산업의 특성상 대기업의 생산성 및 품질이 장비에 크게 좌우됨에 따라, 대기업- 1차 장비업체 간 수직계열화가 더욱 심한 편이다.

국내 협력업체들의 원천기술 부족,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인해 장비·재료, 시스템반도체의 해외의존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따라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대기업의 경쟁력을 중소 협력업체에 효과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협력기업에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발전지향적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업계 최초로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시도된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위원회를 구성해 공동 연구개발, 공정거래, 경영 지원 등 중소 협력업체가 희망하는 6大 분야 걸쳐 매년 동반성장 실적과 성과를 점검하고, 우수한 사례는 대외적으로 발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삼성전자, 주성엔지니어링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대·중견·중소기업 대표 20개社 및 전자부품연구원·생산기술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반도체·디스플레이 협력 생태계 협약」체결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그간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정부와 업계가 공동으로 추진한 동반성장 대책이 후속조치 미흡, 실적점검 체계 부재 등으로 중소 장비·소재 협력업체에게 체감할 만한 혜택을 제공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었던 점을 개선하고, 기존에 추진해온 납품가 후려치기, 일감 몰아주기 등 불공정 행위 제재 조치와 병행,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기술로드맵 공개·유휴특허 공유·공동 R&D 등 협력업체에 대한 사업기회 제공을 확대하는 보다 발전적인 프로그램 도입에 공감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아울러, 협력업체들이 대기업들의 기술·자금·정보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고, 대기업들도 협력기업의 경쟁력 확보 없이는 향후 세계시장에서 세계 1위 위상 유지가 곤란해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번 협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업계는 올 가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각각「민·관 합동 동반성장 실적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에도 매년 1∼2회씩 정기적으로 모범사례 발굴 및 애로해소 노력을 계속키로 합의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생태계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우리 대·중소 기업간 협력 생태계 조성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지적하고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공생발전의 정신에 입각해 다른 산업의 모범이 되는 새로운 동반성장 사례를 만듦으로써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역할에 앞장서 주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