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지난 '2015 르망 24시'에서의 더블 빅토리(1위와 2위를 한 팀에서 달성)는 포르쉐 모터스포츠 LMP1팀에게 있어 WEC 2014 이후 가장 영광스러운 순간이었다. 성공적인 레이스를 펼칠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으로,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모델관련 지속적인 품질 개선 및 부품 개발에 있었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포르쉐 모터스포츠는 DMG MORI와의 기술 파트너십으로 성공적인 내부 부품 생산(in-house)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행에 옮겼다. 레이싱카의 부품을 더 빠르고 유연하게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핵심 역량으로써 그들만의 최신식 부품 생산 시스템 설계에 많은 힘을 써왔다. 이러한 계획은 DMG MORI 장비 DMU 65 monoBLOCK®과 CTX beta 800의 투자를 시작으로 구체화 돼갔다.
DMG MORI 가상 가공 시스템을 사용, NC 프로그램으로 1:1 시뮬레이션 가공을 미리 시연한 후 지멘스 NX CAD/CAM으로 설계와 프로그래밍을 완료하는 'DMG MORI 프로세스 체인'은 전반적인 생산 프로세스를 정교하게 보조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짧은 리스폰스 타임(response time)과 필요 부품 생산의 유연성은 모터 스포츠 분야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포르쉐 팀 부품 생산 책임자인 Frank Jahn은 인터뷰의 운을 뗐다. 이를 위해 각 분야 최고의 공급업체들만을 엄선해 인 하우스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며, 관련 인력 구축뿐 아니라 첨단 가공기술에 대한 투자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상당히 난이도 높은 프로젝트였다고 했다.
인 하우스 부품 생산 시스템 구축에 있어, DMG MORI와의 파트너십은 프로젝트 성공의 결정적인 도움이 됐다고 평가되고 있다. 포르쉐 팀의 기술 파트너 및 프리미엄 스폰서로서, DMG MORI는 CNC 가공 기술의 다양한 분야에 관련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했다.
사실 DMG MORI가 모터 스포츠 분야뿐 아니라 자동차 산업 엔지니어링, 우주항공 관련 산업 등, 정교한 가공이 요구되는 전 산업분야에서 최단 생산 시간, 수준 높은 품질 및 정도를 충족시켜 온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그렇기에 기술 파트너로 DMG MORI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큰 망설임은 없었다고 한다.
CTX beta 800, DMU 65 monoBLOCK® 그리고 DMG MORI 프로세스 체인-
증명된 머신 툴 기술과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완벽한 연동
CTX beta 800 과 DMU 65 monoBLOCK®의 사용으로, 포르쉐 모터스포츠는 모든 생산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Y축과 오일 미스트 서킷 브레이커가 장착된CTX beta 800과 5축 장비DMU 65 monoBLOCK® 도입으로 우리 생산 라인은 자유롭고 유연하게 생산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인터뷰에 응한 한 오퍼레이터가 말했다.
각각의 부품들을 모두 작업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보유하고 있고, 빠른 가공스피드에 품질 수준까지 만족 시키는 이 장비들은, 오퍼레이터들의 극찬을 받아내기에 충분했다는 것이 전반적인 포르쉐 모터스포츠 내부의 평가다.
머신 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DMG MORI 프로세스 체인이라 할 수 있다.
DMG MORI 가상 가공 시스템을 이용한 NC 프로그램의 1:1 시뮬레이션 가공 후, SIEMENS NX CAD/CAM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및 가공 구성을 완료하게 된다. “SIEMENS NX CAM은 매우 복잡한 가공에서도 항상 최적화된 프로그래밍을 제공하며, DMG MORI 가상 가공 시스템을 사용하면 충돌 방지를 100% 보장할 수 있다” 라며 책임자 Frank Jahn은 소프트웨어 솔루션 투자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 “24시간 안에 고품질의 부품을 생산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한 번의 불량 가공도 용납되지 않는다”며 DMG MORI 프로세스 체인을 도입하게 된 사유에 대해 설명했다.
Dittmar Lienert는 이러한 부품 생산 체계가 완성될 무렵 포르쉐 팀에 합류하여, 현재 프로그래밍과 부품 가공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장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에게 있어 DMG MORI 가상 가공 시스템은, 마치 파일럿들에게 있어 레이싱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만큼이나 필수적이고, 그만큼 중요하다”며, “DMG MORI 가상 가공 시스템 하에서는, 가공의 실제 움직임과 컨트롤을 포함한 모든 과정을 PC에서 확인 및 1:1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공 시 실수나 충돌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 깊다”고 그는 덧붙였다.
복잡한 부품의 성공적인 생산에 있어 DMG MORI의 유저 인터페이스CELOS®도 단단히 한 몫을 해냈다. Frank Jahn은 작업 스케줄을 이 획기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한다. 그는 “CELOS®에 클램핑 디바이스 및 부품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컷 엣지(cut edge) 및 공구에 대한 정보까지 관리가 가능하다”며, 더욱 체계화된 생산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했다.
“DMG MORI 프로세스 체인과 CELOS®의 사용으로, 레이싱카에 사용되는 복잡한 부품에 대한 생산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을 획기적인 속도와 정확도로 완료할 수 있었고, 이는 르망에서 뛰어난 성적을 달성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DMG MORI와의 파트너 십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감을 드러냈다.
DMG MORI Korea 마케팅 팀 관계자에 따르면, 2016년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SIMTOS 2016전시회에서 DMG MORI는 포르쉐 레이싱카를 부스 한 가운데로 들여와 관람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레이싱카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위 언급된CTX beta, DMU monoBLOCK®시리즈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라고 하며, CELOS® 를 체험할 수 있는 전용 공간도 마련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