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단독 [김현지 기자의 아웃사이더] 제4의 물결 ‘융복합 창조시대’①
김현지 기자|press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단독 [김현지 기자의 아웃사이더] 제4의 물결 ‘융복합 창조시대’①

대한민국의 비밀 병기 ‘미스터 콜라보’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윤은기

기사입력 2016-02-19 11:00: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김현지 기자의 아웃사이더] 제4의 물결 ‘융복합 창조시대’①
윤은기 회장이 자신의 집무실에서 100개가 넘는 일정이 적힌 메모지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산업일보]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을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역임하고, 퇴임 후 예전에 4년 동안 총장으로 있던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석좌교수로 복귀했다. 대학원생에게 강의하면서 이 시대의 가장 중심이 된 화두가 뭔지를 사색해보니 ‘협업’이란 답이 나왔다. 이 순간부터 협업에 몰두해야겠다고 다짐하며, 2014년 1월 1일에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현재 2년 2개월째 ‘협업’에만 몰두 중인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의 얘기다.


하늘 아래 전지전능한 존재는 없다!
대신 하늘은 인간에게 협업할 능력을 주셨다.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저서 <협업으로 창조하라> 中-



‘제3의 물결’과 ‘신자유주의’ 막 내려
“2년 2개월 동안은 ‘협업’에만 몰두해왔습니다. 우리가 현재 직면한 문제를 뚫고 나갈 대안을 찾으려면 시대적 가치를 아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다음에 새로운 사고가 필요하죠.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협업’을 찾게 된 것입니다. 이의 중요한 배경으로 첫째는 ‘제3의 물결은 끝났다’는 점. 또 한 가지는 ‘신자유주의도 끝났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가지가 지나간 30년에서 40년 동안 지구촌을 지배한 중요한 문명이자 가치입니다. 이 두 가지가 막을 내렸습니다”

위는 ‘융복합 창조시대’를 맞이한 제4의 물결 ‘협업’에 관해 강조한 윤은기 회장에게 “4차 산업혁명에서도 ‘융합’이 화두가 된다”면서 기자가 이에 관한 견해를 묻자 그가 답한 말이다. 윤 회장에게는 미스터 콜라보, 시테크 박사, 어시스트의 달인 등 숱한 별명이 있다. 기자는 무엇보다도 ‘대한민국의 비밀 병기’라는 별명이 가장 끌렸다.

그가 불황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는 대한민국의 눈앞에 있는 장벽을 뚫어줄 수 있는 비결을 지닌 인재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윤 회장에게 어떠한 혜안과 비결이 있을지 묻고자 했다.

[김현지 기자의 아웃사이더] 제4의 물결 ‘융복합 창조시대’①


제4의 물결과 신인본주의로 전환기 맞아
윤 회장은 지금을 ‘제3의 물결’이 ‘제4의 물결’로 바뀌고 ‘신자유주의’가 ‘신인본주의’로 바뀌는 대 전환기로 인식하면서 ‘협업’을 말했다.

윤 회장의 말에 의하면 제3의 물결을 제시한 미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1980년도에 정보화 사회가 다가온다고 예측했다. 산업화 흐름이 끝나고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전환되는데 여기의 핵심은 정보가 상품이고 자산이라는 것이다. 이 시대에는 컴퓨터로 일하며, 모든 기관이 정보를 기반으로 일했다. 실제 지구촌이 다르게 바뀌었다.

“한국은 산업화는 늦었지만, 정보화는 빠르게 대응해서 소위 정보화 강국이 됐습니다. 경제·행정 등 모든 면에서나 전자정부도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제3의 물결 시대는 잘 지내왔습니다. 이제 다가오는 시대는 제4의 물결, 이것이 무엇이냐 하면 ‘융복합 창조시대’ 또는 ‘초연결 사회’입니다”
▶ 관련 기사 다음 ②호에

[김현지 기자의 아웃사이더] 제4의 물결 ‘융복합 창조시대’①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