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속보 알파고의 어이없는 실수? 아니면 또...(2보)
김현지 기자|press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속보 알파고의 어이없는 실수? 아니면 또...(2보)

이세돌 VS 알파고의 마지막 대결 5기 5대국 공개 해설 중

기사입력 2016-03-15 14:53:1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알파고의 어이없는 실수? 아니면 또...(2보)
국제바둑연맹(IGF) 사무국장인 이하진 3단(왼쪽 끝)이 15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는 열린 외신 기자를 위한 공개해설에 참여했다. (왼쪽에서 시계방향으로) 바둑 전문 공개해설가 크리스 갈락 (Chris Garlock)과 마이클 레드먼드(Michael Redmond) 9단. (사진=김우겸 기자)

[산업일보]
15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는 지금 세기의 대결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의 5기 5대국이 한창 진행 중이다. 외신 기자들을 위한 바둑 전문 공개해설가 크리스 갈락 (Chris Garlock)과 마이클 레드먼드(Michael Redmond) 9단 등은 오후 2시 17분가량 해설가조차 이해할 수 없는 어이없는 실수가 나왔다고 해설했다.


그러나 1, 2, 3국 때, 어이없는 알파고의 실수라고 판명 났던 수가 도리어 이세돌 9단을 조이면서 알 수 없는 승리의 기세로 몰아갔던 경험이 있어 아직은 두고 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시각이다.

이번 대국은 백을 잡은 기사에게 덤 7집 반을 주는 중국 바둑 규칙을 적용했다. 두 기사 모두 2시간의 제한 시간을 갖게 되며, 제한 시간이 초과 된 후에는 1분 초읽기가 3회씩 주어진다.

이 9단은 이날 흑돌을 잡으며 7집 반을 핸디캡으로 가져갔다. 이 9단이 "뭔가 알고 싶은 게 있다"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한 만큼 나름의 포석이 숨어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알파고는 중국 바둑에 특화된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중국의 규칙에 맞춰서 이번 대국도 선수가 아닌 흰돌에 7집 반의 혜택을 준다.

몬테카를로 트리 검색(Monte Carlo tree search, MCTS)을 배경으로, 아마추어 6~9단이 둔 바둑 기보 16만 건을 학습한 알파고는 마지막 대국에서 흰돌을 쥐며, 7집 반의 혜택을 가져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