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미국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구글은 2020년경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IEEE(전기전자기술자 협회)는 2040년경 전 세계 차량의 75%가 자율주행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에 따르면,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자동차 실험 도시인 M-City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주행가능성과 안정성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차량과 차량 간 통신을 연구하는 커넥티드 카를 앤아버 시내에 3천여 대 실험 운행 중이다.
가장 먼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시작한 구글은 지난해부터 응용센서와 센서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처리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적용,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본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 주 외에도 텍사스 주 오스틴(2015), 워싱턴 주 커크랜드(2016)에도 실험장을 조성해 본격적인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구글에서 진행한 6년간의 실험 중 발생한 17차례에 걸친 경미한 사고로 인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에 심각한 문제가 제기됐다.
올해 2월에도 캘리포니아 주에서 구글의 실험용 자율주행자동차가 시내버스와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구글 측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인공지능이 이상을 일으킨 것으로 인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에 핸들과 브레이크가 필수 장착되도록 하는 신규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디트로이트 무역관은 전했다. 거센 구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조작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 탑승하도록 하는 규제 마련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구글과 GM을 비롯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업체들은 이달, 미국 정부가 연방차원에서 획일적인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내 주별로 자율주행차에 관련된 기준과 규제가 없거나 다른 경우가 많아 자율주행차 개발과 상용화의 주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이달 무인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법 제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현재 약 75개의 자동 안전기준을 합격해야 하는데, 이러한 안전기준들은 대부분 운전면허를 소지한 운전자 탑승을 가정하기 때문에 무인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해킹 등 사이버보안 역시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해킹 장지 등에 대한 주의사항을 발표한 상태다.
이처럼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함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시간문제라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디트로이드 무역관은 자료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등 스마트카 산업을 둘러싼 기존 자동차 업계와 IT업계의 경쟁과 협력이 심화될 것”이라며 “국내 자동차 업계는 고급 기술을 개발하고 선점해 시장 변화와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정부나 연구기관 차원에서 M-City와 같은 자율주행자동차 전문 테스트 도시를 건설 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