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SIMTOS 2016] 파이버 레이저, CO₂레이저 대체할 것
김현지 기자|press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SIMTOS 2016] 파이버 레이저, CO₂레이저 대체할 것

김봉석 이사 “DNE LASER, SIMTOS 2016서 론칭”

기사입력 2016-04-17 19:31: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SIMTOS 2016] 파이버 레이저, CO₂레이저 대체할 것
신우NC테크 김봉석 이사는 SIMTOS 2016에서 파이버 레이저 ‘DNE LASER’를 선보이면서 “파이버 레이저가 앞으로 CO₂레이저를 대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일보]
CNC 제품 전문업체인 신우NC테크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전시회 SIMTOS 2016에서 지난 15일 파이버(Fiber), 즉 반도체 레이저인 ‘DNE LASER’로 금속을 자르는 시연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지금까지 CNC를 주력 생산해 온 신우NC테크는 레이저 발진기와 레이저 헤트를 제외한 모든 작동이 CNC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만큼 가장 잘할 수 있는 ITEM이라는 판단 하에 SIMTOS 2016 전시회를 계기로 론칭했다. 신우NC테크 김봉석 이사는 “앞으로 파이버 레이저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수많은 CO₂레이저를 대체할 것이 분명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파이버 레이저는 광학 섬유를 공진기로 이용한 레이저로 네오딤 이온 Nd3+을 유리에 도프한 1.06㎛의 연속 발진 레이저 등이 있다. (출처: 광용어사전)

국내는 파이버 레이저의 도래가 몇 년 늦긴 했지만 메탈 컷팅 분야에서 특히 빠른 속도로 확산 돼가고 있다. CO₂레이저로 명성을 이어온 유럽의 바이스트로닉, 트럼프, 그 뒤를 쫓아 일본의 미쓰비시, 아마다 등이 파이버 레이저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이 외에 수많은 CO₂ 레이저를 생산해 온 업체뿐만 아니라 공작기계 제조사들까지 경쟁적으로 뛰어들어 파이버 레이저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김봉석 이사는 “절단 능력, 즉 절단 두께와 절단 속도, 절단면 퀄리티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DNE LASER’가 가장 선도하고 있으며, 생산량에서도 압도적으로 많은 연간 1천 대 이상을 생산하는 최대 생산업체이기도 하다”며 “파이버 레이저의 기술진보를 가지고 세대를 구분했을 때 ‘DNE LASER’ 측에서는 스스로 4세대 레이저라 칭한다”고 전했다.

금속가공 분야 1차 산업에 해당하는 절단 가공에서 거의 절대적인 지위에 있어 온 것이 CO₂ 레이저였다. 김 이사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파이버 레이저의 본격적인 생산은 2009년부터며, 유럽의 기술로 중국에서 생산하거나 파이버 발진기회사인 ‘IPG’, ‘ROFIN’, ‘SPI’, ‘N-LIGHT’ 등의 발진기를 가져다가 자체 제작하는 업체도 수없이 많다”고 말했다.

“‘트럼프’ 사는 소위 1그룹에 속하는 ‘IPG’ 사와 겨루며 ‘DISK’ 레이저로 시장에 진출했다. 파이버 레이저만 놓고 볼 때는 ‘IPG’사의 발진기는 무려 70% 이상 독점적인 점유율을 자랑한다. 국내 파이버 레이저의 도래 시점은 SIMTOS 2014부터로 봐야 하며, 숫자상으로만 보면 5년 정도의 큰 격차가 있기는 하다”

장비 가격은 CO₂ 레이저와 비교할 때 업체 간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비슷하거나 파이버 레이저가 약간 비싼 편이며, 최근 중국산의 국내 도입으로 오히려 저렴해졌다. 김 이사는 “품질도 유럽 및 선진 기술을 접목해 손색없는 레이저를 선보이고 있다”며, “파이버 레이저의 주된 장점은 대단히 저렴한 유지비와 놀라운 생산속도에 있으며 두꺼운 소재를 절단 가공할 때는 CO₂ 레이저가 앞서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제는 파이버 레이저가 많은 면에서 앞서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가장 앞선 성능을 선보일 수 있는 4세대 레이저가 이 정도의 수준이라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할 기회였다”고 했다.

드디어 오늘 SIMTOS 2016의 마지막 날이다. 공작기계, CAD 등 생산제조기술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었던 이 전시회가 불황 속에 지쳐 있던 산업인들에게 단비였길 바란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