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단독 [산업인 24시] “한국 세라믹 기계장치 분야 미다스 손이 목표”
김현지 기자|press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단독 [산업인 24시] “한국 세라믹 기계장치 분야 미다스 손이 목표”

한국세라믹공업 박승환 대표 “좋은 장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

기사입력 2016-06-06 11:40: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한국세라믹공업 박승환 대표는 한국 세라믹 기계장치 분야의 미다스 손으로 통한다. “모든 산업의 핵심이 세라믹에 있다”고 말하는 그는 지난 2일 첫 만남 때부터 세라믹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드러냈다. 또한, 박 대표는 “이 세상 모든 물질은 산화만되면 세라믹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세라믹에 대한 깊은 애정을 나타냈다.


서울온수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온수 공단)에 있는 사무실에서 만난 박 대표는 “처음 회사를 창업한 1980년대 후반만 해도 세라믹 분야를 모르는 사람이 많았다”라며 “그때는 세라믹 용어가 일반화되지 않고, 무기 재료, 도자기 등으로 불렸다”고 설명했다.

[산업인 24시] “한국 세라믹 기계장치 분야 미다스 손이 목표”
한국세라믹공업 박승환 대표 (사진=윤용석 영상팀장)


기계와 함께 한 삶
박 대표는 정미소를 운영하는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기계와 친해질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 자라왔다. 그는 군대에서도 미사일 부대 소대장을 역임했고, <한국공업신문> 창간에 참여해 공업진흥청 출입 기자로 활동해왔다.

그의 삶에서 기계는 삶의 이정표와도 같았다. 박 대표는 기술영업부터 시작해 지금의 공장을 마련했다. 그는 창업 이후로 가격을 올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20년 전부터 중국 산업 동향을 면밀히 살펴 저가의 기계제품이 들어올 것을 예측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좋은 장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이고, 훌륭한 자식을 교육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제품 하나하나를 납품할 때는 시집 보내는 마음이 든다”면서 “이 장비가 아파서 돌아오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술의 실패’는 ‘경영의 실패’
IMF 시기에 부도를 겪는 등 힘겨운 때도 있었다. 박 대표는 당시 실패 원인을 ‘기술의 실패’라고 말했다. 그가 생각하는 ‘경영의 실패는’ 곧 ‘기술의 실패’이기 때문이다. 그는 사업을 하면서 겪는 어떠한 어려움도 ‘확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다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15~16년 동안 거의 일에만 매진하고 살았다. 덕분에 아이템 확장과 기술 개발이 이뤄지면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한국세라믹공업이 다시 정상궤도에 오른 현재 환경적 필터 성형기, 고분자 확성 반죽기, 효율적인 혼합기 등을 제작하면서 1천여 개의 회사가 한국세라믹공업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경영 철학, 견리사의(見利思義)
박 대표는 ‘견리사의(見利思義)’라는 한자 사자성어를 항상 마음에 새긴다고 한다. 그는 ‘이득을 보면 그 이익이 의로운가를 생각하라’는 뜻의 견리사의를 삶의 철학으로 삼아 공정한 이익이 아니면 바라지 않는다. 박 대표는 “제작한 기계를 고객에게 인도한 후, 이득을 취했을 때, ‘그것이 합당한가?’를 먼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장비를 고객에게 유통함으로써 이득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 생각은 “업체가 요구하는 장비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승환 대표는 “한국세라믹공업의 기술력이 충분히 뒷받침된다면 세라믹 설비 분야 미다스 손이 되고자 하는 꿈도 이뤄질 것”이라며,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해 이 꿈을 반드시 달성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산업인 24시] “한국 세라믹 기계장치 분야 미다스 손이 목표”
(사진제공=한국세라믹공업)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