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물류차량에 대해 지원을 확대한다. 택배산업의 성장 및 보조금 지급으로 차량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역별로 보조금 정책이 다르므로 잘 살펴본 후 대응할 필요가 있다.
KOTRA 정저우 무역관에 따르면 최근 전자상거래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국 택배산업은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 지난해 중국 택배 배송건수와 매출액은 312억8찬만 건, 3천974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1.4%, 43.5%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2월 29일 재정부,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4개 정부부처는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통지’를 발표했다. 중앙 재정 보조금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다르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보조금 상한선은 1대당 각각 15만 위안, 7만5천 위안으로 정해졌으며 동일 등급 차량 기준으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지난해 10월 20월 발표한 ‘중국 택배 영역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 현황 및 추세 보고’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택배 업무량 50대 도시 중 26개 도시가 전기 물류차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는 27개 브랜드 3천여 대에 달해 2014년에 비해 6배 늘어났다.
중국 주요 지역별 전기차량 지원책이 상이하다. 베이징은 전기차량에 대해 중국 정부와 같은 비율로 지방정부 보조금을 제공한다. 하얼빈은 전기차량에 대해 중국 정부와 같은 비율로 지방정부 보조금을 제공한다. 특히 전기 물류차량에 대해 지역 전역에 대한 자유통행이 가능하다.
선양시는 2020년까지 충전소 120개, 충전파이프 7천200개 설치를 통해 1만 대에 달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수요를 만족시키겠다고 밝혔다. 허난성은 2020년까지 집중식 충전소 1천 개, 분산식 충전파이프 10만 대에 달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만족시키겠다고 전했다.
KOTRA 정저우 무역관 측은 “최근 신에너지 물류차량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늘고 있고 특히 전기 물류차량을 중심으로 지원책이 강화된 강화되는 상황이므로 기술력이 있는 관련 한국 기업들은 기회를 찰 포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지역별로 시장 수요 및 지원책이 상이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물류 수요가 많은 지역을 찾고 상기 언급된 내용을 토대로 지원책을 조사해 한국 기업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시장을 찾아 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 지역별 정책에서 공통적으로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 충전파이프 수를 늘려 인프라 구축에 힘쓰려는 경향이 엿보이므로 관련 한국 기업들은 상황을 잘 주시해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