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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게이트 사건 불구, 디젤 지지 목소리 여전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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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게이트 사건 불구, 디젤 지지 목소리 여전

높은 열효율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가솔린보다 적어 수요 여전

기사입력 2017-03-26 14: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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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게이트 사건 불구, 디젤 지지 목소리 여전


[산업일보]
디젤 엔진은 디젤게이트 사건에도 불구하고 디젤 엔진의 발전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여전하다.

KOTRA 함부르크 무역관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이후 EU의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됐다. 실제 도로주행에서 질소산화물 배출이 기준치의 2.1배를 초과해서는 안 되며 2020년 1월부터는 기준치의 1.5배로 그 기준이 더욱 강화된다.

독일 정부 또한 내연기관 엔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 2030년부터 내연기관 엔진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시는 2018년부터 유로6인증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디젤 자동차의 도심 진입을 제한하기로 했다.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해 더욱 강화된 배출가스 인증제도인 유로6C가 오는 9월부터 발효돼 유럽의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유럽연합위원회에 유로6C 시행 보류를 요청했다. 그러나 EU는 지난해 2월 이러한 요청을 거부하고 계획대로 유로6C 인증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반해 디젤 엔진의 발전을 지지하는 입장의 사람들은 디젤 엔진 차량의 수요가 유지될 수밖에 없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디젤 엔진은 현존하는 화석 연료 중 열효율이 가장 높다. 높은 열효율로 인해 디젤 엔진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가솔린 엔진보다 상대적으로 적으며, 이러한 이유로 유럽에서는 2000년대 초부터 계속해 디젤 엔진을 장려해 왔다.

이러한 반목이 길어지면서 전기차 보급이 독일 정부의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정부는 2020년까지 50만 대의 전기차를 보급해 전기차의 신규 등록률을 전체 차량 등록 대비 13.8%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으나, 현재 전기자동차의 신규 등록은 예상보다 저조한 상태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전기차 구매 지원금 제도에도 불구하고, 시행 후 3개월 동안 등록된 전기차 차량은 5천394대로 전년동기대비 4.2%의 성장률에 그쳤다. 전기차의 보급률이 저조한 이유로는 충전소 부족과 상대적으로 높은 차량 가격, 긴 충전 시간 등이 꼽혔다.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측은 “전기차 가격이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아지고,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완성되기 전까지 내연기관을 이용한 자동차의 수요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독일을 비롯한 유럽 시장에서 디젤을 비롯한 가솔린 엔진의 수요는 점차 감소될 전망이지만, 내연기관 엔진의 수요 감소가 급박하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연기관 엔진 부품 생산과 함께 친환경 엔진 부품 개발도 병행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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