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2월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8.2로 전월대비 1.7p 하락했다.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17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 현재생활형편CSI(94)와 생활형편 전망CSI(102)는 모두 전월과 동일했다. 가계수입전망CSI(103) 및 소비지출전망CSI(108)는 전월에 비해 각각 2p, 1p 하락했다.
현재 경기판단 CSI(89)와 향후 경기전망 CSI(98)는 각각 전월보다 1p, 4p 하락했다. 취업기회 전망CSI(93)는 전월과 동일했고, 금리수준 전망 CSI(128)는 전월대비 2p 떨어졌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 간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모두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는 공업제품(54.3%), 공공요금(39.8%), 농축수산물(34.9%) 순으로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