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요실금, 출산 후 늘어난 골반근육이 원인
산업일보|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여성 요실금, 출산 후 늘어난 골반근육이 원인

수술적 치료로 근본 원인 해결해야

기사입력 2019-12-20 16:56:4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여성 요실금, 출산 후 늘어난 골반근육이 원인

여성의 골반은 태아의 머리보다 좁은 경우가 많다. 때문에 출산 과정에서 여성의 골반 및 골반근육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한번 늘어난 근육은 자연히 회복되는 게 아니라서 이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하면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곤 한다. 대표적으로는 ‘요실금 증상’이 있다.

‘요실금’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발생 원인에 따라 각각 복압성, 절박성, 혼합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분만 후 발생하는 요실금 증상은 복압성인 경우가 많다. 재채기, 기침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 때 소변이 유출되는 복압성 요실금은 약해진 골반근육을 해결한다면 치료가 가능하다.

대개 요실금 치료법이라고 하면 약해진 골반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이나 전기자극 치료 같은 비수술적 방법을 찾곤 한다. 물론 경미한 증상인 경우 이러한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 방법에 비해 재발률이 높은 편이고 이미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 때문에 온전한 치료법이라 하기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보다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한다면 요실금 수술을 고려해 보는 게 좋다. 최근 개원가에서는 흉터나 통증이 거의 없는 ‘미니슬링(Mini-Sling)’으로 여성 요실금을 치료하고 있는데, 수술 시간도 15분 내외로 짧은 편이고 당일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 속도도 빠른 편이라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이 요실금 치료법은 약해진 골반근육을 대신할 인공 지지대를 삽입하는 수술로 간편하게 증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간혹 수술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해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로앤산부인과 대구점 김종호원장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