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맥주의 미생물 안정성은 맥주의 유통기한을 결정하는 요소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맥주가 전 세계로 수출됨에 따라 장시간 이동 후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맥주잔에 도착했을 때에도 맥주 원래의 맛과 특성이 그대로 유지돼야 하는 문제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제 점점 더 많은 맥주 공장들이 맥주의 맛과 특성을 유지하고 저장기한을 늘리기 위해 멸균 여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많은 맥주 제조공정이 전통적인 순간 저온살균 공법(flash pasteurization)으로부터 멸균여과 방식으로 점차 변경되고 있는 추세에 있는 것은 기존의 저온살균 방식이 최종 제품의 풍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멸균여과 방식이 제공하는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멸균 여과 방식으로 만든 맥주의 특성-맥주 본연의 독특한 특성 유지
멸균 여과 공법을 통해 생산된 맥주는 순간 저온살균을 통해 만들어진 맥주보다 독특한 본연의 특성을 더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멸균 여과 공법을 통해 맥주를 만들면 저온살균 공법으로 만든 것에 비해 맛이 더 부드럽고, 맥주의 유통 기한, 맛, 풍미에도 더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 멸균여과 성능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멸균여과에 사용되는 필터는 맥주에 유익한 성분의 흡착을 최소화해 맥주의 특성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맥주의 손실이 순간 저온살균법 보다 훨씬 적다.
- 열교환기가 필요 없으므로 순간 저온살균 방식보다 에너지 소모가 적다.
- 저온살균을 위한 버퍼탱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물 소비가 감소한다.
- 설비의 부품수가 적어 순간 저온살균 방식보다 설비운용이 용이하다.
- 설비의 부피가 작고 초기 설치비용도 더 저렴하다.
Parker의 ESFLO BA/BN 필터는 Final Filter효율을 극대화하고 Final Filter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Pre Filter로 사용되며 Multilayered PP(Polypropylene) media로 구성돼 시스템의 보호와 긴 수명을 제공한다.
Parker의 HF TETPOR II 필터는 ePTFE(expanded Polytetrafluoroethylene) 멤브레인 소재의 Air/Gas Application으로서 맥주저장Tank의 Ventilation에 사용되며 Ventilation 과정에서 유해 바이러스나 이물질 등이 Tank 내부로 들어갈 수 없도록 해 제품의 변질이나 청정도를 철저히 유지해 준다.
[기고 : 파카하니핀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