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의 환경보호 및 친환경 정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철강산업의 환경 리스크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탄소중립 시대, 철강산업의 환경비용 현실화 가능성 점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기조를 중시하는 경제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탄소 다배출 산업 위주로 성장해온 한국 산업의 경쟁력이 약화할 우려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철강산업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1위 산업으로, 환경 리스크 확대에 따른 영향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 정부가 지난해 12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가운데, 보고서는 대내외적으로 환경비용이 현실화한다면, 국내 철강기업이 내수 및 수출시장에서 동반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향후 내수시장에서는 탄소배출권, 탄소세 등의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수출 시장에서는 탄소관세가 발생할 뿐 아니라, 가격 경쟁력 약화에 따른 매출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 2015년부터 국내에서는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되고 있고, 수년 내 탄소세(국내), 탄소관세(선진국 중심)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산업은 공정 특성상 셧다운이 불가능하고, 수요 변동과 무관하게 고로를 계속 가동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온실가스를 지속해서 배출한다. 이에 경기 하락 시 철강기업의 매출 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해 환경비용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다.
보고서는 제철·제강·제련을 담당하는 상공정 고로사를 중심으로 환경비용 리스크가 크다고 평가했다. 또한, 친환경 전략을 수립 중인 대형 고로사보다 장기 전략이 부재하고 인력 및 자금 부족 등의 이유로 대응이 미흡한 제강, 합금철 중소·영세기업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따르면, POSCO,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제철소(수소환원제철) 건립, 미래차 소재 개발 등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중소 철강기업은 탄소중립에 대해 공감함에도 불구하고 절반 이상이 준비 계획조차 없는 상태다.
보고서는 ‘경영진의 탄소중립에 대한 태도, R&D 투자 정책, 재무 상태에 따라 철강기업별로 영향이 상이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기업 단위별로 차별화된 여신정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정의에 대한 정치적·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금융기관의 ESG 활동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라며 ‘금융그룹은 철강기업의 탄소중립 정책을 위한 금융상품을 개발·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