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中, 日 주도하는 마그넷 시장, 국산 기술로 도전장 내밀어

LG이노텍-성림첨단산업, 친환경 자석 개발에 성공

[산업일보]
차량 모터, 스마트폰용 카메라, 오디오 스피커, 풍력 발전기 등의 제품에 장착돼 자석의 밀고 당기는 힘으로 동력을 제공하는 마그넷(magnet, 자석)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됐다.

13일, LG이노텍은 마그넷 전문 기업 성림첨단산업과 공동으로 마그넷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中, 日 주도하는 마그넷 시장, 국산 기술로 도전장 내밀어

개발된 마그넷은 중국 등에서 수입에 의존해 왔던 중(重)희토류를 기존 대비 40%만 사용해 원자재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중단 리스크를 낮춘 것이 강점이다.

중희토류를 줄이면 자칫 자석의 내구성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량을 최소화하면서도 자석의 성능을 높이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과제로 지목돼 왔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기업은 신규 화합물을 첨가해 중희토류를 적게 사용면서도 다양한 제품과 온도 범위에서 높은 자력을 낼 수 있는 ‘마그넷’용 코팅액을 개발했다. 이 코팅액을 자석에 균일하게 바른 후 열을 가해 고르게 흡수시킨 것이 개발된 마그넷이다.

LG이노텍은 개발된 마그넷이 기술력과 품질로 40여년 가까이 업계를 이끌어온 일본을 제치고 가전 및 차량 조향모터용 자석 성능을 세계 최고 수준인 14.8kG(킬로가우스, 자석 세기 단위)까지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이번 개발은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에 될 것으로 보인다. 중희토류는 생산과정에서 방사성 물질, 중금속, 독성가스, 산성폐수 등을 다량 발생시켜 토양, 하천, 지하수 등을 심각하게 오염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개발된 제품은 중희토류 량을 최소화시켰기 때문이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