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방식 개선 일조한 ‘RFID 물품관리시스템’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일하는 방식 개선 일조한 ‘RFID 물품관리시스템’

소진공, 2만여 자산관리 디지털화로 효율성 예산절감

기사입력 2022-12-06 08:44:4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일하는 방식 개선 일조한 ‘RFID 물품관리시스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직원이 전자태그(RFID) 리더기로 자산목록을 조사하고 있다.

[산업일보]
그동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기존 재물조사를 하는데 있어서 물품 대장과 자산 라벨을 일일이 대조해가며 물품 보유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었다. 이는 시간과 인력이 상당부분 소요되고, 정보 오기입 또는 누락 발생으로 자료를 여러 번 검토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 예산절감 효과까지 보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위해 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RFID 물품관리시스템은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전자태그(RFID)에 물품 정보를 저장하고, 리더기로 물품 정보를 인식해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소진공은 전자태그(RFID) 물품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지난 달 22일부터 공단본부, 7개 지역본부 및 77개 지역센터, 교육장 등 총 110개 사무소에서 보유중인 약 2만2천 점의 자산에 대해 재물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은 기존 36일에서 10일로 대폭 감소했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정확한 조사로 인해 투명성 역시 강화됐다. 조사 결과 나타난 유휴자산은 교환하고, 내용연수가 경과해 사용이 어려운 PC등은 수리 후 정보소외계층에게 기부해 예산절감과 자원순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은 “국정과제의 일환인 공공기관 혁신에 발맞춰 RFID를 활용한 물품관리로 자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을 절감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무방식 개선을 통해 공단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