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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육성 등에 관한 법안 필요성↑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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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육성 등에 관한 법안 필요성↑

기존 업체의 방향 전환 지원, 산학연계형 학과 신설 등 의견 나와

기사입력 2023-02-24 16: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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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육성 등에 관한 법안 필요성↑

[산업일보]
자동차산업이 생태계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바퀴 달린 스마트폰이라는 비유가 나올 정도로 기계 중심에서 IT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모빌리티로 나아가는 상황이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가운데, 한국 기업의 대응은 미진한 게 있다. 대기업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연구개발과 전기차 전환 등으로 전진하고 있으나, 자동차 부품 등을 다루는 중소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회는 국내 자동차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논의 중이다. 자동차 부품업계 등을 도울 방법을 찾고, 국가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자동차산업을 활성화하려는 목적에서다.

24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5차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공청회에서는 자동차산업 전문가들이 관련 법안에 관한 의견을 개진했다.

자동차 제조, 부품 기업 간 협업을 강조한 이항구 호서대학교 조교수는 기존 업체의 방향 전환을 돕고, 새로운 기업을 육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해당 기업들이 내연기관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기반 전장부품이나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자율주행에서는 경쟁력이 낮다는 판단에 기반한 것이다.

이 교수는 “협업은 동등한 수준에서 이뤄지고 보완적인 기능이 있어야 되는데, 미래차 분야는 너무 격차가 크다”며 “(자동차 제조사의) 개방형 조달로 들어갈 수 있는 기업 자체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존 업체의 미래차 관련 전환이 효율적이고, 창업기업을 키우는 두 갈래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연구개발과 협업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이 교수는 “만약 법이 통과되고, 시행령으로 보완하면 (앞서 언급한 문제들이) 충분히 해결된다”고 했다.

유영호 한국자동차연구원 정책전략실장은 중소기업의 인력 문제 해결책으로, 자동차 부품업체가 많은 지역에 산학연계형 학과 등 신설을 제안했다.

반도체 분야의 계약학과를 사례로 들어, 자동차 부품업체가 많은 곳에 권역별 거점 대학을 선정해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자고 말한 것이다.

유 실장은 “수도권 대학에서 양질의 인력들이 공급되고 있지만, 많은 부품업체가 사실은 지방에 있다”며 “(산학연계형 학과 등을) 새로 신설해 지원하면, 지역의 자동차 부품사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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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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