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시장, 현재는 회복 국면…향후 시장 전망 ‘낙관적’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반도체 시장, 현재는 회복 국면…향후 시장 전망 ‘낙관적’

지멘스EDA, 기술·설계(디자인)·시스템 스케일링 분야에 중점

기사입력 2023-03-28 17:05:4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현재 반도체 경기는 침체기의 중심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운턴(Downturn) 상황은 짧게 끝날 것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반도체 시장은 낙관적이다.”

지멘스EDA 조셉 사위키(Joseph Sawicki) 부사장은 28일 잠실롯데호텔에서 열린 ‘Siemens EDA Forum Seoul 2023’에 맞춰 진행한 EDA 동향 발표 그룹인터뷰에서 반도체 시장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언급했다.
반도체 시장, 현재는 회복 국면…향후 시장 전망 ‘낙관적’
지멘스EDA 조셉 사위키(Joseph Sawicki) 부사장

사위키 부사장은 글로벌 반도체시장은 2000년부터 현재까지 네 번의 다운턴을 경험하고 있다며, 메모리 시장의 침체로 인해 지난해 하반기에 바닥을 쳤다면, 현재는 빠른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분석했다.

향후 반도체 시장에 대해서는 점점 더 스마트한 시스템에 대한 요구와 데이터 처리 등에 요구가 증가하면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사위키 부사장은 과거 글로벌 전자제품에서 반도체 도입 비중을 보면, “1970년대부터 1987년은 전자제품 중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 8.3%였다. 이후 1994년부터 2014년까지는 평균 16%로 확대됐다. 그리고 최근 인텔리전트 시스템, 연결성 등의 요구가 커지면서 전자제품에서 반도체 비중은 평균 25~26%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KPMG에서 전 세계 반도체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를 인용해 지난해 4/4분기와 올해 1/4분기의 경우, 상당히 고통스러운 분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기업들은 여전히 긍정론을 펼치며 R&D에 많은 투자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면서, 이 같은 고객들에 대응해 지멘스 EDA는 트랜지스터에서 시스템까지 확장 가능한 솔루션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도체 시장, 현재는 회복 국면…향후 시장 전망 ‘낙관적’
EDA 동향 발표 그룹인터뷰

특히 ▲기술스케일링 ▲설계(디자인) 스케일링 ▲시스템 스케일링이라는 3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방점을 찍었다.

사위키 부사장은 기술스케일링의 경우, 새로운 노드 및 3D를 지원해 고객이 최신 제조 프로세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2.5D/3D 칩렛 패키징을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예로, 전통적인 직선 위주의 포토마스크 패턴에서 곡선형 마스크로 첨단 노드를 위한 컴퓨팅 리소그래피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상관관계 데이터와 머신러닝으로 원인을 파악해 수율을 개선함으로써 첨단 노드 도입의 비용 최적화를 구현한다고 강조했다.

설계 스케일링(design scaling, 통합 활용)의 경우에는 사용가능한 트랜지스터를 최대한 통합해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더불어, 시스템 스케일링(system scaling, 검증 및 디지털트윈)경우 성공적인 설계, 검증 및 전력/성능 분석을 위해서는 SoC(시스템온칩)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복잡한 시스템의 올바른 작동을 위해 시스템 컨텍스트(System context) 내에서 SoC 기능을 통합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사위키 부사장은 피력했다.

한편, Siemens EDA Forum 2023은 반도체·전자 설계·검증 엔지니어를 위한 설계 방법론과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는 EDA 분야 기술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에서는 격변하고 있는 현재의 디지털화된 시장과 반도체 설계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소개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