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마케팅 지원 중심인 현행 수출지원정책을 본격적으로 손본다.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 정부 정책과 민간을 연계하고, 국내와 해외 현장을 연결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방침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8일 서울 구로구 폴라리스오피스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그는 “공급망 재편,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마케팅 지원만으론 대응이 어렵다”면서 “수출 지원 정책의 패러다임을 개편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수출 중소기업은 전체 중소기업 평균보다 매출은 17.2배, 고용은 5.1배로 월등한 성과를 보인다. 하지만 최근 10년 중소기업 수출액은 1천100억 달러에 머물렀고, 수출 중소기업 수도 약 9만 4천개로 정체된 상황이다. 이 중 8만개 사는 수출규모 100만 달러 미만으로 영세하다.
더구나 보호무역주의 확산, 지정학적 분쟁 등 최근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면서 인력, 정보, 자금이 모두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기부는 우선 내수 시장에서 인정받은 혁신 기업 1천개 사를 2027년까지 수출 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전문가그룹을 활용한 수출전략 수립, 현지 구매자 발굴, 네트워킹 사절단 파견 등을 통해 기업을 지원한다.
또 100만 달러 이상 수출기업 3천개 사를 2027년까지 육성한다. 수출 초보 기업을 지원하는 ‘수출 닥터제’를 도입해 구매자 협상, 수출계약서 작성‧검토 등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5월 중 ‘원 팀 협의체’도 구성한다. 대사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 한인 단체 대표 등이 협의체에 참여해 현지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중소기업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책을 제시한다.
차세대 주력 수출 품목도 발굴한다. 중기부 수출 예산의 20% 정도를 신수출 주력 품목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오영주 장관은 “인도 등 산업육성정책을 크게 펼치는 국가는 여러 중간재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향후 원 팀 협의체와 함께 각 국가 수출 환경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화 중심 수출지원에서 벗어나 성장성이 높은 테크 서비스와 기술도 수출 정책에 포함한다. 테크 서비스 분야 수출 지원 트랙을 별도로 마련하고, 그 비중도 2030년 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오영주 장관은 “정부 정책과 민간을 연계하고, 국내와 현장을 연결하는 협의체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면서 “수출중소기업의 애로사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잠재적 기회를 포착해 정책화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