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정부가 공공시설 충전기 유지보수에 미진하고, 실물카드 결제기 등 간편결제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에 대해, 환경부가 반박에 나섰다.
최근 국내 한 매체는 환경부가 공공시설 전기차 충전기의 양적 확대에만 집중하느라 잦은 고장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환경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충전기 고장 현황을 주기적으로 조사해 신속하게 수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달 5일 기준 환경부 공공 충전기의 고장률은 0.2%로, 전체 8천117기 중 20기가 고장 난 것으로 파악한다는 것이다.
평균고장 수리 조치 기간도 3일 이내로 관리 중이라며, 불편민원신고센터 운영 등을 통해 고장수리 및 관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환경부가 진행하는 결제서비스 ‘이음’이 실물카드로 진행됨으로써 전기차 충전업체들이 간편 결제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추세와 대비된다는 말에도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환경부는 작년 8월부터 실물카드 결제외에 모바일 카드 ‘EV이음’을 출시, 한 장의 모바일 카드로 환경부 충전기 외 100여 개 사 충전기에서 결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카카오 모빌리티, 티맵 등 13개 사를 통한 QR 결제와 삼성페이·바코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결제 등 사용자 편의 간편 결제를 확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앞으로도 더 신속하게 전기차 충전기를 유지·관리하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보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기차 사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