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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곳간도 든든하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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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곳간도 든든하다

양사 모두 수주 잔고 레벨 높아…한화오션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

기사입력 2024-08-09 15: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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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곳간도 든든하다


[산업일보]
조선업계의 실적을 점쳐볼 수 있는 수주 잔고에서 양대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그룹과 삼성중공업이 모두 곳간을 든든하게 채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한화오션의 경우 전년에 비해 소폭 하락한 상황으로 보인다.

하나증권의 ‘실적 성장을 예측케 하는 수주 레벨’ 보고서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그룹이 국내 조선사 중 가장 높은 수주잔고 레벨을 보여주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의 5월 누적 신규 수주는 58억6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56억5천만 달러 대비 +3.6% 증가했다. 조선 부문의 신규 수주는 34억6천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6% 감소했으나, 해양플랜트 부문의 신규 수주가 12억 달러로 전년 3천만 달러 대비 크게 증가하며 전사적인 수주 증가를 견인했다. 조선 수주의 주된 선종은 VLAC, LPG선이었다.

전사 수주 잔고는 339억1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의 283억 달러 대비 +19.8% 증가했다. 조선 부문의 수주 잔고 역시 256억3천만 달러로 16.3% 증가했다. 높아진 수주 잔고는 2023년 연간 매출 12조억 원의 약 3.7배 수준이다.

HD현대미포의 5월 누적 신규 수주는 37억2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의 21억 달러 대비 +77.3% 증가했다. 가파른 신규 수주의 증가는 P/C선과 LPG선 수주에 기인한다. 신규 수주 증가 과정에서 수주 잔고 레벨 역시 높아졌는데 5월 수주 잔고는 86억7천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보다 25.7% 증가했고, 이는 2023년 연간 매출 4조원의 약 2.8배 수준이다.

HD현대삼호의 5월 누적 신규 수주는 35억8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53억2천만 달러 대비 32.7% 감소했다. 신규 선종인 VLAC 수주에도 불구 컨테이너선 수주 감소에 기인한다. 다만 수주 잔고는 166억7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보합세 수준이며, 이는 2023년 연간 매출 6조원의 약 3.6배 수준이다.

삼성중공업은 6월 누적 신규 수주가 49억 달러로 전년 동기 32억 달러 대비 +53.1% 증가했다. 컨테이너선 수주가 없었음에도 LNG선 수주 크게 증가하며 전사 수주 증가했다.

신규 수주 증가에 힘입어 수주 잔고 역시 337억 달러(인도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10.5% 증가했다. 한편, 매출 기준 3월 말 수주 잔고는 약 33조2천억 원으로 2023년 연간 매출 8조원의 4.2배 수준이다.

한화오션의 3월 누적 신규 수주는 24억 달러로 전년 동기 8억 달러 대비 +200% 증가했다. LNG선과 Ammonia/LPG선 수주 증가에 기인한다. 수주 잔고는 298억 달러(인도 기준)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6% 감소했다.

2023년 연간 수주가 41억 달러로 크지 않았던 점 감안할 때 수주 잔고의 감소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했으며, 매출 기준 3월 말 수주 잔고는 약 27조3천억 원으로 2023년 연간 매출 7조4천억 원의 3.7배 수준이다.

하나증권의 위경재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현재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잔고는 2023년 연간 매출 대비 약 3~4배 수준이다. 통상적으로 선박건조 기간이 약 2년인 점을 감안할 때, 현재의 수주 잔고 레벨은 높은 수준”이라며, “향후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며, 2021년부터 신조선가 지수가 지속 상승했던 점 감안할 때 실적의 질, 즉 수익성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되며, 가파른 외형 성장 과정에서 수주 잔고 레벨이 낮아진다면, 추가 신규 수주 역시 기대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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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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