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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문제는 리튬이 아니라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구성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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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문제는 리튬이 아니라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구성

내연기관 차량 위주의 제도·인프라 등 손봐야

기사입력 2024-08-19 10:3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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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문제는 리튬이 아니라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구성


[산업일보]
청라신도시에서 발생한 대규모 화재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관련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화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내연차 위주의 인프라와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진투자증권이 최근 발표한 ‘화재 계기로 전기차 시대 위한 시스템 확보와 비용 부담 공론화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가 연달아 발생하고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화재의 책임 원인에 대한 시시비비가 이어지면서 배터리의 원산지, 제조업체, 나아가 특정 전기차 업체로 비난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위의 보고서에서는 최근 국내의 논란은 근본 원인은 경시하고 희생양을 찾는 것에만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리튬을 배터리로 사용하는 전기차는 배터리의 타입, 제조국과 기업에 관련 없이 상대적으로 높은 화재 위험에 노출되는데, 이는 피할 수 없는 위험이며 이를 인정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로 인한 사회적 수용성 확보와 비용 분담 로드맵을 갖추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담겼다.

보고서에서는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은 반드시 인류가 달성해야 할 과제라고 천명한 뒤 그 이유를 내연기관차로는 탄소감축을 이루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장기 관점에서 전기차 전환은 글로벌 합의가 이뤄져 있기는 하지만, 이를 달성하는 데에는 우리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내용도 함께 언급됐다.

전기차의 안전에 대한 수용성을 고도화하기 위한 방안들도 해당 보고서에서는 언급됐다. 우선, 충전/충전 공간과 관련된 다양한 안전시스템이 확보돼야 한다. 또한 대형화․중량화된 전기차의 확산을 근간으로 한 도로/교량/ 주차 공간 등의 인프라가 업그레이드 돼야 한다.

배터리 제조를 위한 환경기준의 설정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솔린/경유 세금 부과액 감소에 따른 재정 분담,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고용 감소 관련 비용, 안전과 인프라/환경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대규모 투자금액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당 보고서에서는 언급했다.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이사는 “100년이 넘은 내연기관차 시대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어려운 사회적 결단이 선행돼야 하고 이는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분야의 부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며, “당면한 여러 가지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시대의 완벽한 전환은 일어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 국가들이 정치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보고서를 통해 주장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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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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