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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천차단’이 가장 중요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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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천차단’이 가장 중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전기차 화재, 근원적 봉쇄 가능하다’ 토론회 열려

기사입력 2024-09-20 13: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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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천차단’이 가장 중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들


[산업일보]
인천 청라의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국민들 사이에서 전기차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화재로 인한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해 국민들이 갖고 있는 공포감을 덜어줘야 한다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전기차 화재, 근원적 봉쇄 가능하다’가 20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진행과 토론회 좌장을 맡은 국민대 권용주 교수는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그동안 화재 발생 이후의 대책 마련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이번 토론회는 화재 발생 이전에 화재를 방지하는 원천기술에 중심을 뒀다”며 “전기차 포비아 현상이 심각한데 이를 극복해 자동차 제조산업에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석한 전기차사용자협회 김성태 회장은 “2014년부터 전기차를 사용하고 있는데, 청라 화재 사건 이후 전기차 운전자가 병원이나 공항 등에서 주차를 거부당하거나, 입주하고 있는 아파트에서 ‘주차를 하려면 전기차 화재 발생시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이행각서를 작성하라’는 요구를 받을 정도로 최근 들어 전기차 사용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이어지고 있다”며, “산업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66만 전기차 사용자가 겪는 혐오와 차별에 대해 정책을 통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제조사를 대표해서 참석한 현대자동차의 홍기철 상무는 “화재 진압에 앞서 화재가 나지 않는 배터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배터리에서 쇼트가 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는데 배터리의 제조 과정에서의 불량이나 배터리의 물리적 변형이 쇼트를 야기한다”고 말했다.

홍 상무는 “설계적으로 완벽을 기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고, 그 다음은 제조 과정에서 불량이 있는 배터리를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배터리 제조사나 OEM사가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 뒤 “배터리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현재 현대차에서는 화재가 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이를 감지해 차량 소유자에게 전달하는 체제를 구축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의 나용운 박사는 “이번 청라 화재 사건의 경우 화재 진압이 안되거나 오래 걸린다는 등의 잘못된 정보가 빠르게 퍼진 것이 전기차 포비아의 밑바탕을 차지하고 있다”며, “전기차와 관련한 화재 안전 대책을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앞서 ASET의 박석정 대표와 탱크테크 김영한 사장이 각각 ‘배터리 화재 원천 예방을 위한 고체 전해질 적용 방안’과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배터리 천공 진화 기술’이라는 주제로 자사의 배터리 화재 진압 기술력을 소개하기도 했다.

‘전기차 포비아’ 확산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천차단’이 가장 중요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은 “전기차가 친환경적이고 탄소중립 시대의 꼭 필요한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확대돼야 하지만 전기차 화재로 인한 공포심이 커지고 있다”며, “전기차의 화재발생률 자체는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고 전기충전율도 무관하기 때문에 기술적 예방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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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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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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