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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혜 의원, “중국 전기차, BMS 정보 없이는 한국 땅 못 밟아야”
김대은 기자|kde125@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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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혜 의원, “중국 전기차, BMS 정보 없이는 한국 땅 못 밟아야”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국 전기버스 제조업체의 BMS 자료 제출 거부 질타해

기사입력 2024-10-22 08: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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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혜 의원, “중국 전기차, BMS 정보 없이는 한국 땅 못 밟아야”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왼쪽), 한국교통안전공단 정용식 이사장(오른쪽)(이미지 출처=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쳐)

[산업일보]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21일 진행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요구했다.

김은혜 의원은 “정부가 전기차 화재 대책으로 배터리 안전검사를 의무화하겠다는 안을 5월에 입법예고 했다”라며 “배터리 안전검사는 BMS를 제공해야 가능해진다”라고 말했다.

BMS는 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줄임말로,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 등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배터리 관리체계다.

김 의원은 “BMS 자료가 없으면 안전 검사 자체가 이뤄지기 어려운데, 청라 전기차 화재사고 직후에 열린 한국교통안전공단 간담회에서 중국 전기버스 생산 업체들이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중국 업체 22개 사가 생산한 전기버스 약 3천 대가 대한민국 도로를 달리고 있다”라며 “자료제출을 거부해 안전점검을 받지 못한 전기버스가 도로 위 시한폭탄이 되지 않을 거라고 누가 자신할 수 있겠나”라고 언급했다.

그는 “BMS 자료 제출을 거부한 업체 중 상당수는 세계 매출 1위의 중국 배터리 회사 CLTL의 배터리를 쓰고 있었다”라며 “국내 전기버스 시장에서 54.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세계 1위 배터리를 사용하는데도 배터리 안전 검사를 외면하는 행위는 우리 국민을 얕잡아보는 오만”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내용이 보도되자 돌연 중국 업체들이 정보 제출을 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는데, 저는 의구심이 든다”라며 “중국 전기버스, 나아가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든 전기차까지 빠짐없이 자료제출을 받으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정용식 이사장은 “지적에 전적으로 동감한다”라며 “내년에 의무화가 되면 반드시 BMS 자료를 받을 수 있고, 제출하지 않으면 처벌이 이뤄지게 된다”라고 답했다.

더불어, “지금도 워낙 시급한 문제기 때문에 BMS 자료를 빨리 취득해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김은혜 의원, “중국 전기차, BMS 정보 없이는 한국 땅 못 밟아야”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왼쪽),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오른쪽)(이미지 출처=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쳐)

김은혜 의원은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을 향해서도, “현재 자동차의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처럼, 운전자의 안전확보를 위해 BMS 정보를 차량 계기판에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라며 “배터리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토교통부도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해 BMS 정보를 업체와 함께 받아보며 원인 규명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질문했다.

전형필 국장은 “배터리 인증제도와 함께 이력관리제도 시행하게 된다”라며 “배터리의 사용기록을 정부에서 함께 관리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부분은 시행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의원은 “단 한 대의 차량도 BMS 정보 제공 없이는 대한민국 땅을 밟지 못하도록 철저한 점검을 요청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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