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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LOOK]日 대표기업들, 생존 위한 구조 개편에 내몰려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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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LOOK]日 대표기업들, 생존 위한 구조 개편에 내몰려

부품소재 해외구매 확대 움직임, 국내 기업에 ‘호재’

기사입력 2013-02-28 0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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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LOOK]日 대표기업들, 생존 위한 구조 개편에 내몰려

[산업일보]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경영상 어려움으로 생존을 위한 구조개편에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도 후발개도국 추격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KOTRA(사장 오영호)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 ‘최근 일본 산업계 동향 및 변화’를 통해 일본의 주요 산업별 기업들의 구조 개편 현황을 소개하면서 우리기업들의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기업들은 내부적으로는 엔고, FTA지연, 높은 세율, 엄격한 노동규제, CO₂배출 25% 삭감, 전력부족의 6중고를 겪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후발개도국의 급부상과 중국에서의 일본상품 불매운동 등으로 말 그대로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일본 완성차업체들 가운데 중국에서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는 닛산은 순익이 증가했지만 도요타, 혼다, 마츠다 등은 2011년 순익이 감소했고, 특히 마츠다는 순익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또, 유럽 재정위기 장기화, 중국 등 신흥국의 경제성장 둔화에 의한 수입수요 감소가 기업의 수출실적에 영향을 미치면서 일본기업의 경영난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1년 일본의 무역수지는 31년 만에 적자로 전락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2년에도 계속 이어졌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일본 산업계는 각기 생존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 중 자동차업계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진출과 해외생산을 확대하고, 해외 부품 조달을 강화하는 등 해외 사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전략을 전환하면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도요타는 신흥국에서의 판매 비중을 2015년까지 50% 수준으로 높인다는 목표 하에 ASEAN 거점인 태국 내 생산능력을 67만대에서 2013년까지 76만대로 늘리고, 태국 디젤엔진 생산능력도 2015년까지 2배 규모인 연간 61만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닛산도 2014년 가동을 목표로 태국에 연간 생산능력 15만 대 수준의 완성차 생산공장을 신설해 연간 총 37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도요타와 닛산은 신흥국 전용 브랜드인 IMV, DATSUN을 각각 투입키로 했다.

일본 완성차 메이커들은 엔고 상태에서 2011년 3월 대지진사태로 서플라이체인이 훼손되는 사태를 겪자, 한국을 비롯한 외국산 부품 조달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일례로 닛산의 경우 부품 적재 트레일러를 환적 없이 한국에서 큐슈 공장까지 운송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전기전자산업은 주요 기업들이 2011년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한 이래 비핵심 사업을 과감히 버리고, 성장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구조 개혁에 한창이다.

도시바는 ‘TV사업부문 합리화’와 ‘신사업 강화’라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합리화 노력은 일본 내 TV 생산을 중단하고, 해외 생산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와 더불어 액정TV 모델수를 60% 축소하고 조달대상 패널 종류도 54% 줄이는 한편 금형의 공유를 통한 내부 비용절감 전략도 세우고 있다.

2011년 4,600억 엔이라는 최대 적자를 기록하면서 일본 전자산업 추락의 상징이 됐던 소니는 지난 해 4월초 사장을 교체하고 기존 디지털 이미징, 게임, 모바일이라는 3가지 중점분야에 내시경 등 의료분야를 추가해 4대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샤프도 TV 사업 부문을 포기하고 중소형 액정패널에 특화하는 등 사업 구조조정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화학산업, 최첨단 제품 통해 ‘차별화’

화학산업 구조개편의 핵심은 고부가가치 제품 집중과 해외진출 강화로 요약된다.

일본 화학산업은 1990년대 버블 붕괴이후 국내수요를 아시아 중심의 수출확대로 보완하며 성장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은 2000년 이후 신흥국 경쟁기업이 등장하면서 점차 먹혀들지 않게 됐다.

이 때문에 일본의 화학업계는 여타 후발 경쟁국에서 제조하기 어려운 전자재료, 의료기기 등의 고기능 제품에 집중하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차별화된 최첨단 제품을 통해 신에츠화학공업, JSR 등은 영업이익율이 10%가 넘는 수익성을 자랑한다.

화학소재업종을 중심으로 해외진출도 가속화되고 있다. 신일본제철화학이 중국 장쑤성에 130억 엔을 투자해 카본블랙의 생산ㆍ판매 거점을 신설 중이고, 미츠이화학도 태국 SCG 케미컬즈사와 합작으로 총 14.5억 엔을 투자해 LLDPE 필름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KOTRA는 보고서에서 일본의 산업구조 개편과 관련해 일본기업들의 부품소재 해외구매 확대 움직임을 새로운 수출 기회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추세를 첨단 부품소재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기회로 삼으면서 제3국 공동 진출 등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KOTRA 배창헌 글로벌정보본부장은 “중국 등 후발국들의 추격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어 우리나라도 언제 지금의 일본과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될지 모른다”며 “신성장분야를 육성해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경제 성장 둔화 조짐

세계경제 성장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제전문기관들 사이에서는 향후 세계경제가 감속할 수 있다는 것이 공통적인 견해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은 아직 경기 회복 전망이 어려운 상황이며, 아시아 지역마저 최근 저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경기 침체의 주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유럽의 경우 재정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려워 경기 회복을 낙관하기 힘들다.

미국 경제는 상대적으로 기업부문과 가계부문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기업 및 소비자가 아직 소비지출에 신중한 상황으로 강력한 경제회복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아시아 경제는, 유럽 경기 감속 등의 원인으로 수출이 크게 감소해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특히 중국이 3년여 만에 저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만이 마이너스 성장으로 전락하는 등 경기 감속의 영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반면 일본경제는 대외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 당분간 어려운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지진복구 수요를 중심으로 하는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복구수요도 어느 정도 끝나는데다 소비세 인상으로 소비가 침체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유럽위기 재발과 엔고 추세 지속

엔고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되나, 2013년 이후로는 미국 금리상승에 따른 일본 및 미국 간 금리차 확대로 엔화 가치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원화대비 엔화 환율은 원화가치 상승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나 엔화 대비 급격한 가치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최근 유럽 재정위기 확대로 신흥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일본 기업의 수출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전반적인 경제 성장률 둔화 우려 및 개별 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광공업 생산지수는 2012년 들어 지진 재해 이전 수준까지 회복됐으나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광공업 생산지수 흐름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불안정한 내외적 요인으로 일본산업계에서는 경영악화에 직면한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으나 대부분 자원가격 상승의 수혜를 받거나 전형적인 내수 기업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미츠이물산’ 등 대기업 상사 4개사는 자원개발에 따른 수익 증가로 2011년 사상 최고이익을 냈고 정보통신분야의 ‘소프트뱅크’도 수익이 전년대비 65% 가량 대폭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소매 유통 대기업인 ‘세븐&아이홀딩스’도 편의점 고객층 확대 등으로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영업이익이 5년 만에 최고를 보였다.

유럽 재정위기의 확대로 신흥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면서 일본기업의 수출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도요타, 혼다 등 자동차 메이커의 수익이 감소하고 샤프, 소니, 파나소닉 등 가전 메이커는 사상 최악의 적자를 기록했다.

2011년 일본 무역수지는 31년 만에 적자로 전락했으며 이와 같은 적자 추세는 2012년 들어서도 이어지고 있다. 무역적자가 지속되는 이유로는 원전사고 이후 화력발전 증가에 따른 화석연료 수입 증가, 코스트 절감을 위한 해외 제품 조달 증가, 글로벌 경기침체 및 엔고에 따른 수출 실적 악화 등을 들 수 있다.

[OUTLOOK]日 대표기업들, 생존 위한 구조 개편에 내몰려


산업계 구조 개편과 日 정부의 지원시책

이 같은 환경에서 자동차, 전기전자, 석유화학 등 일본의 주요 산업은 해외진출 및 해외생산 확대와 더불어 사회인프라 등 신사업부문 강화를 통한 신성장 전략을 추진하는 등 생존을 위한 구조 개편을 추진해오고 있다.

일본 정부도 이 같은 산업계의 구조 개편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지원정책, 엔고의 장점을 활용한 해외 M&A 및 자원 개발 지원 확대, 인프라·시스템 수출 등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산업공동화 심화에 대비해 부품소재분야 및 고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부가가치산업 등의 투자 확대를 위한 입지 보조금 지원 시책 등을 강구하고 있다.

엔고 장기화→가격 경쟁력 악화

일본 경제산업성이 일본 제조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엔고에 따른 영향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엔고의 영향은 생각보다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1달러당 76엔 환율이 반년이상 지속될 경우 일본 제조대기업 32%가 전년대비 20% 이상의 이익감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일본 제조 대기업 50% 이상이 원재료 및 부품 해외 조달 확대, 46% 이상이 공장 및 연구개발 시설 해외 이전을 대책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기업들은 정부에 대해 엔고대책으로 87%가 법인세율 인하, 63%가 환율 개입을 요구하고 있다.

일본정책금융공고 종합연구소에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엔고의 영향’에서도 중소기업은 거래처가 엔고로 인한 판매 감소 등을 겪으면서 2차적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 중소기업의 17% 이상이 2011년 7월 이후 엔고로 인해 5% 이상의 영업이익 감소가 있었다고 답했고 엔고 부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기가 어려워 자체적인 ‘코스트 절감’을 우선적인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엔고로 인해 도산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일본 제국 데이터 뱅크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상반기 엔고로 인한 도산이 51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2011년 상반기 27건보다 112.5% 증가한 수치이며 집계를 시작한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인 도산 원인으로는 ‘수주 감소’(33.3%)에 따른 도산이 가장 많았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52.9%)의 도산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이러한 환경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본의 ‘산업공동화’ 문제가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일본 재무성에 따르면 일본 제조기업 해외 생산비율은 2011년 34.2%에서 2014년에는 38.5%로 비중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본 제조업계의 해외진출 가속화로 현지 조달 증대 및 비용 절감을 위한 해외 부품 조달이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은 이와 같은 움직임을 활용해 부품 수출 확대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세계 각지에 진출하고 있는 우리기업들은 현지진출 일본기업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보다 확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춘 우리기업에게 일본시장으로의 부품 수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2011년 일본의 한국 자동차 부품 수입 증가율은 14%로 해외 부품 평균 수입증가율인 6.6%를 상회했다.

또한 세계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전기전자분야의 우리기업들에 대한 인지도 확대로 우리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특히 자동차분야에서는 신흥국 시장을 향후 주요 성장 분야로 설정하고 각 시장에 맞춘 제품 생산을 위해 해외 생산을 확대하고 있고 전기전자분야에서는 모바일, 게임, 사회인프라 등의 분야를 신성장 전략 분야로 선정하고 지금까지 주력해온 TV부문 등의 적자를 만회하려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전자업종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하던 일본이 경쟁상대인 한국, 중국에 밀리면서 주력인 TV 사업 등을 포기, 새로운 성장 동력원을 찾아 나서면서 전자산업 구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아베 新정권 출범과 경제정책 특징

한편 지난해 12월, 3년만에 정권을 되찾은 자민당의 아베 총리는 親기업·경제성장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일본경제재생’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아베정권의 경제정책은 아베노믹스(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실현, 경제정책 컨트롤타워 신설 및 긴급경제대책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아베정권은 아베노믹스가 일본 경제회복에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하며, 장기적 성장역량 확충을 위한 실물경제 활성화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투자입국과 무역입국의 양대 축에 의한 산업국가’ 성장을 목표로 기업발전을 통한 실물경제와 경제성장 회복을 추진중인 가운데 ‘금융완화+성장정책→물가상승→기업수익증가·임금·자산가격 상승→소비증가’를 통해 ‘13년 GDP 2% 성장, 디플레이션 탈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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