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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2] 에너지 신사업 발굴…2017년까지 2조원 시장 창출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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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2] 에너지 신사업 발굴…2017년까지 2조원 시장 창출

정부,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 제시

기사입력 2014-09-30 0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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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빌딩이나 공장과 계약을 맺어 전력 소비를 줄이는 설비를 설치한 후 수요를 감축해 그만큼을 전력시장에 팔아 수익을 얻는 사업이 생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POLICY2] 에너지 신사업 발굴…2017년까지 2조원 시장 창출


산업부는 민관 합동으로 6개 에너지 신사업을 발굴하고 2017년 2조 800억 원의 시장과 1만 2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미래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수요관리사업자가 빌딩이나 공장 절전 설비에 투자하고, 그 설비를 통해 전력 소비를 절감한 후 그만큼을 전력시장에 입찰해 낙찰되면 감축정산금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모델이다.
산업부는 올해 말 이 발전시장을 개설해 민간 수요관리사업자의 전력시장 입찰을 허용할 방침이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시장참여 확대를 위해 대기업의 참여 비중을 30% 이하로 제한하고, 한전이 독점하고 있는 전력 소비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190만kW의 전력을 확보한다는 게 산업부의 방침이다.

에너지 관리 통합 서비스 사업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의 투자 효과가 높은 중소 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성 분석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사업 전주기의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다.
예를 들어, 아파트 관리회사가 금융기관과 협력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있는 공용조명을 LED 조명으로 교체해 줄어든 전기요금으로 교체비용의 원리금을 상환하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산업부는 사업자에 대한 정책융자와 금융·보험·통신 등을 결합한 연계상품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ESS와 EMS 설치 건물에 대해서는 실내 냉난방 온도 규제를 완화할 예정이다.

독립형 마이크로 그리드(에너지 자립섬) 사업
도서지역의 디젤 발전을 민간 사업자에 개방, 신재생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결합한 마이크로 그리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디젤발전기 사용 비용을 신재생에너지와 ESS에 먼저 투자해 전문 민간기업의 사업 참여가 가능토록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게 산업부의 구상이다.
산업부는 입지조건 등을 고려해 울릉도에 우선 적용한다. 이 사업에 전문 중소기업을 참여시켜 기술과 운영 역량을 쌓도록 한다.
울릉도는 2013년 한 해 동안에만 184억 원의 디젤연료비를 지출했다. 이 금액은 향후 20년간 7539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그 중 일부를 친환경설비와 ESS에 선투자해 연료비를 절감하고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워둔 상태다.
한전은 20년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해 민간사업의 투자금융 자금 조달을 지원한다.

태양광 렌탈 사업
태양광 시장규모는 보조금에 따라 매년 변동한다. 기술적 전문성이 부족한 일반가정에서는 태양광 설비의 설치비와 유지·관리가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지난해 태양광 렌탈 시범사업을 추진했지만 투자유발 요인이 미흡해 총 60가구만 설치했다.
이 사업은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정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전기요금을 줄이고, 가정이 납부하는 대여료와 신재생 생산인증서 판매 수입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사업 모델이다.
태양광 발전을 정수기 렌탈과 같이 쉽고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이 사업의 핵심이다.
산업부는 렌탈 발전 실적을 신재생공급의무(RPS) 이행실적에 포함시켜 렌탈 전문기업을 신재생에너지 융지 지원대상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POLICY2] 에너지 신사업 발굴…2017년까지 2조원 시장 창출


전기차 서비스 및 유료 충전 사업
전기차는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확산이 더디다.
선진국은 차지포인트社(美), 오토리브社(佛) 등 대규모 충전서비스와 셰어링 서비스 등을 통해 전기차 이용 활성화가 돼 있다.
이에 정부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전기택시·렌터카·카 셰어링 등 전기차 서비스 업체에 유료 충전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이후 개인고객으로 확대한다.
민간이 정부지원을 활용해 전기차 렌트에서부터 충전, 배터리 리스 등의 서비스를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산업부는 충전 서비스 업체에 충전기 투자비용을 보조하고, 공공기관 주차장에 충전기 설치를 권장하며, 이미 설치된 충전기는 위탁관리를 허용하는 등의 지원책을 펼칠 계획이다.
1단계로 전기차 서비스 업체에 인프라를 개방하고 전기차 제조社, 지자체 등과 협력해 카 셰어링 등 B2B 사업모델을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오는 2017년까지 충전인프라 5천500기 확충을 예상하고 있다.

화력발전 온배수열 활용 사업
발전소 온배수열은 연간 2.4억Gcal(원자력발전 제외)가 발생하고 있지만 활용율은 0.48%(118만Gcal)에 불과한 실정이다.
화력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배수열을 인근 영농단지에 보급해, 영농단지는 발전소의 폐열을 활용해 농사를 짓고, 발전소는 신재생공급의무(RPS)의 이행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발전소의 온배수열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인정하고, 발전소 주변의 복합영농시설을 시범지구로 조성해 이 사업을 추진하고 2017년까지 온배수 37만톤을 농업부문에 활용키로 했다.

[POLICY2] 에너지 신사업 발굴…2017년까지 2조원 시장 창출


신사업모델 기대효과
이번에 발굴된 사업모델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 창출, 경제·사회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완료되는 2017년에는 7개 사업모델에서 2조800억 원 시장과 1만2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새로운 산업의 지속적 창출과 실증을 위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그동안 제주실증사업 등을 통해 발굴된 즉시 사업화가 가능한 모델들에 대해 KT 등 115개 사업자가 전국 26개 지역에서 실증사업을 실시했다.
꾸준한 민간자본 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에너지 新기술의 사업화 지원과 자생적 시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과제들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배출권제 시행으로 부담이 가중될 산업계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기술 해결을 위한 지원을 대폭확대키로 했다.
에너지사용자의 도입여건을 고려, 개별 사업장에 적합한 ICT기반 맞춤형 EMS 확산과 최근 실증이 완료된 사업들에 대한 후속 확산사업이 추진된다. 에너지 자족도시용 토털솔루션 개발사업인 K-MEG(Korea Micro Energy Grid, '14년 종료) 사업의 성과를 활용한 참여기업별 신규사업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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