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인공지능,약 43조 원까지 성장 예상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공지능,약 43조 원까지 성장 예상

음성비서 중심으로 생태계 구축 경쟁 돌입

기사입력 2016-12-06 12:33:2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인공지능,약 43조 원까지 성장 예상


[산업일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혁명의 기점에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이 있었다. 올해 3월 대국 이후, 미래창조과학부는 신속히 지능정보 산업 발전전략을 내세우며 국내 인공지능 산업 육성추진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발표한 2013년~2017년도까지의 지능형 SW시장 규모 추산 자료를 바탕으로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재산정한 결과, 국내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약 11.1조 원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Tractica의 발표에 따르면, 2025년 전 세계 인공지능 산업 연간 매출은 368억 달러(약 43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도는 ‘AI First’화 등 인공지능 상용화 바람이 거세게 불 것으로 보인다. 상용화 물결의 선두에는 음성비서가 있다. 인공지능의 시각과 음성지능을 활용해 온라인, 모바일 영역에서의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고도화도 예상된다. 또한, 스마트 헬스,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융합서비스의 개발과 출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음성비서는 모바일에도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달, 애플 시리(Siri)를 개발한 핵심 인력이 창업한 ‘비브 랩스(Viv Labs)’라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업체를 인수했다. 삼성은 비브랩스의 기술을 활용해 내년 초 출시되는 갤럭시S8에 음성비서 기능을 탑재하겠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사의 기술을 스마트 헬스분야에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IBM의 왓슨은 스마트헬스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다. 이미 미국 유수의 암치료 기관인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암센터나 MD 앤더슨 암센터 등과 협업하여 왓슨의 암진단 성공률을 94.25%까지 끌어올렸다.

현재 미국의 한 기술업체는 온라인 커머스 상에서 인공지능이 상품의 특성을 파악해 상품소개를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널봇은 기업실적, 스포츠, 기상분야 등에서 방대한 기사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영국의 식료품 유통업체는 구글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불만스러운 통화음성내용과 이메일 접수건의 언어를 분석해 고객의 감정을 추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불만 중 시급한 것 순으로 시간과 자원을 우선 할당해 고객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이 보고서는 전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