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구축비…30% 가량 ↓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구축비…30% 가량 ↓

2018년도 스마트공장 사업설명회 ‘성황’…2020년까지 스마트공장 1만2천개 보급

기사입력 2018-01-16 09:39:2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구축비…30% 가량 ↓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안춘수 책임연구원이 지난 12일, 서울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2018년도 ICT 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 대한 소개와 스마트공장 구현을 통해 효과를 거둔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산업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 2천 개의 스마트공장을 새롭게 보급할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기업들의 스마트공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공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이달 12일,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개최한 스마트공장 사업설명회를 듣고자 하는 지원자수가 당초 예상보다 초가 됨으로써 추진단은 당일 1회 개최에서 오전과 오후, 2회로 늘려 설명회를 개최했다.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주최로 서울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2018년도 스마트공장 사업설명회에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안춘수 책임연구원(이하 책임)은 ‘2018년도 ICT 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이하 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스마트공장 추진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설명회는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사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제조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유도 촉진을 위해 지난해 12월, 영남권을 시작으로 호남권, 충청권에 이어 진행됐다.

안춘수 책임은 “올해 사업도 지난해와 비슷한 과정으로 추진될 것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 예산 발표가 되지 않았으나 1, 2월 중에는 예산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의 절차도 1, 2월 중에 추진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비, 지원대상(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 등을 공고한다. 이를 통해 신청 지원서를 접수하면 전문 코디네이터가 현장을 방문해 맞춤 컨설팅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참여 기업과 공급 기업의 제안을 취합해 최종 평가를 통해 지원금이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정확한 발표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기업 당 총 사업비의 50%를 지원하고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8년부터는 스마트공장 수준 상향시 지원금액 확대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일례로 독일의 사례를 보면 10개의 공정 중 전체 공정을 한꺼번에 스마트화하는 경우는 드물다. 공정 중 가장 스마트화해야 할 곳부터 단계별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안정화단계를 진행하면서 향후 상향 단계로 가는 것이 보다 성공 확률이 높다. 이러한 부분에서 국내에서도 스마트공장 수준 상향시 지원금액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어 “스마트공장 추진 사업 중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의 경우 개별 공장 내의 서버와 하드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원격지 데이터센터로부터 솔루션 및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때문에 필요한 기능에 대한 사용료만 내고 스마트공장 운영에 필요한 별도의 전문 인력을 고용하지 않아도 됨으로써 개인 구축에 비해 구축비용을 20~30% 정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 업종이 공동으로 사업을 신청을 할 때 공급 기업이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을 일괄적으로 구축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공장의 체질 개선…‘시작하라’
안춘수 책임은 스마트공장 추진을 통해 성공적인 효과를 거둔 기업의 사례를 소개하며, “스마트공장 구축은 현재는 ‘필수’라고 생각한다”며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서 고민을 하는 기업들이 있겠지만 지금 체질 개선을 하지 않는다면 중국, 독일, 일본, 미국 등에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업추진 성공사례를 보면, 대표의 강한 의지와 직원들이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적극적인 마인드로 꾸준한 교육을 통해 스마트공장으로 구현된 시스템을 활용할 때 성공적인 운용 결과를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공장추진단은 스마트공장 구축 시 금융 지원이 필용한 기업의 경우 추진단으로부터 스마트공장에 참여한다는 확인증을 받아서 전국 신한은행,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기업은행, 한국산업은행에서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