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으로 위장한 제품 근절 위해 유통사와 협약
친환경으로 위장한 제품 근절을 위해 온라인 유통 19개사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서로 협력키로 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국내 온라인 유통 판매·중개업체 19개사*와 ‘환경성 표시광고 온라인 감시(모니터링) 및 자율시정 참여업체 자발적 협약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국소비자연맹이 공동 운영하는 ‘환경성 표시·광고 온라인 감시(모니터링) 및 위반행위 자율시정 사업’에 따라,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 제품에 대한 시장 감시 활동의 하나로 추진됐다.
주방용품, 욕실용품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생활밀착형 제품을 중심으로 감시하며, 위반행위가 발견될 경우 제조업체나 판매업체가 직접 해당 광고를 수정 또는 삭제하도록 하는 등 자율적으로 시정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제품 시장질서 확립에 필요한 사회적 기반 조성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 홍보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기업을 위한 환경성 표시·광고 지침서(가이드라인)를 확대 개발하고, 제조·판매·유통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교육을 연 10회 이상 실시해 환경성과 관련한 허위·과장광고 행위를 방지할 계획이다.
소비자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시민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환경성 표시·광고 바로알기’ 공모전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부와 함께 2014년 9월부터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개정에 따라 환경성 표시·광고를 관리해왔으며, 지금까지 600여 건 이상의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에 대해 조치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로 인해 어지럽혀진 시장 질서를 바로잡고 소비자 권익증진 및 건전한 친환경 제품 시장 형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