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운 운임 상승, 중소기업 수출입길 좁아진다

중기중앙회, 수출입 중소기업 500여 개 사 대상으로 조사 진행

해운 운임 상승, 중소기업 수출입길 좁아진다


[산업일보]
해운 운임과 선복난 등이 이어지면서 수출과 수입을 주업으로 삼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상당수가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최근 수출입 중소기업 51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출입 중소기업 물류애로 실태조사’에 따르면, 수출입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은 전체 응답기업의 73.4%로 나타났다.

주요 물류애로로는 ▲해운운임 상승(65.4%)이 가장 많았으며, ▲항공운임 상승(50.7%) ▲선복 부족(33.1%) ▲컨테이너 부족(24.7%) ▲화물 항공편 부족(17.8%) 순으로 드러났다.

물류애로에 따른 어려움으로는 ▲영업이익 감소(60.5%)가 가장 많았으며, ▲제품 가격경쟁력 저하(48.9%) ▲운임상승으로 인한 해외 거래처 감소(25.2%) ▲재고·화물 보관비용 증가(21.2%) 순으로 조사됐고, ▲계약 취소도 10.2%에 달하고 있다.

영업이익 감소와 관련, 수출입 중소기업의 26%는 물류운임 상승이 영업이익률 하락에 미치는 영향이 10%를 초과한다고 응답했으며, 10%이하~5%초과 하락은 27.7%, 5%이하 하락은 46.2%의 기업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수출액 중 물류운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8%, 수입액 중 물류운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8%로 조사됐다.

물류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껴지는 항로는 ▲미주(36.9%, 서안19.8%, 동안17.1%) ▲유럽(31.2%) ▲중국 및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30.3%) ▲동남아(24.3%) 순이었다.

물류애로 해결을 위한 기업들의 대응책으로는 선복확보 및 운임지원 등 ▲정부 지원대책 참여(33.9%)가 가장 많았으며, ▲바이어 납품기간 조정(29.9%) ▲FOB↔CIF 등 무역조건 변경(24.5%) ▲내수비중 확대(15.8%) 순으로 나타났지만, ▲대응 방안 없음(25%)으로 응답한 기업도 많아 추가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들은 ▲운임지원 확대(58%)가 가장 높았으며, ▲선복 확보 지원 확대(17.5%) ▲컨테이너 확보 지원(10.2%) ▲화물 전세기 운항(7.3%) 순으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정부에서 지난 하반기부터 수출입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수출입 중소기업이 체감하고 있는 물류애로는 여전히 큰 상황”이라며, “우리 수출입 중소기업들이 경기회복을 주도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운임지원 확대 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