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생활편의 향상 위한 KS표준 개발, 국민 제안으로 추진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생활편의 향상 위한 KS표준 개발, 국민 제안으로 추진

진종욱 국표원장 “국가 간 경쟁, 표준까지 확대…생활 편의 향상 위한 표준 개발할 것”

기사입력 2023-05-09 14:23:2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이 국민의 생활편의 향상을 위한 표준 개발을 국민에게 직접 제안 받아 추진한다.

9일 국표원은 서울시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제1차 국민 생활편의 표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열고,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추진 계획 검토 및 운영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생활편의 향상 위한 KS표준 개발, 국민 제안으로 추진

이번 협의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 복지단체, 표준개발기관 등이 참여했다.

국표원 진종욱 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미국에서 여러 첨단 기술들에 대한 표준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국가 간 경쟁이 표준으로까지 확대하는 분위기”라고 표준 마련에 대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표원은 산업 관련 표준도 많이 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표준 개발도 꾸준히 해오고 있었다”고 말한 진 원장은 “산업, 기업 육성에 필요한, 국민들의 일상과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표준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생활편의 향상 위한 KS표준 개발, 국민 제안으로 추진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

과거 KS표준은 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개발되다 2014년부터 건강과 생활 안전 등을 위한 표준화를 진행해 왔다. 지난해에는 휴대폰, 노트북 등 소형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USB-C타입 표준화 등 생활제품 연결 및 호환을 위한 표준화를 추진했다.

국표원은 올해부터 표준화 추진 대상을 안전, 생활제품 호환을 포함해 삶의 질 향상, 사회적 약자 배려, 생활 서비스 개선 등 생활편의 분야로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국민들이 희망하는 표준화 과제 발굴을 위해 국민 제안을 상시 접수받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준화 수요조사도 병행한다.

발굴된 표준화 과제는 국민 편의 기여 정도, 기업과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참여 가능성, 소요 기간 등 필요성과 타당성을 국민 생활편의 표준협의회를 통해 검토한다. 이후 올해 8월 중 표준화 과제를 최종 선정해 9월부터 KS표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