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해 삼성SDI, SK온(on) 등 국내 배터리3사를 필두로,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은 미래 먹거리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말 경기도 화성시에서 벌어진 아리셀 공장 폭발 사고를 계기로 배터리 산업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22일 국회에서는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의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긴급토론회’가 참사 발생 한 달여 만에 민주노총과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 대책위, 범야권 국회의원 16명이 공동으로 주최한 가운데 열렸다.
희생자들을 기리는 묵념으로 시작된 이날 토론회는 현장증언과 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현재 삼성SDI에 근무하고 있는 정기백 금속노조 삼성SDI 천안지회 사무장은 현장증언을 통해 배터리 제조업이 위험성을 안고 진행되는 사업이라는 점과 이에 대한 철저한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발제자로 나선 화섬식품노조 현재순 노동안전보건실장은 ‘전지산업 화학물질 안전관리 제도 개선’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이번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과 업계의 흐름, 그리고 아리셀에서 제작하는 리튬전지의 위험성과 리튬전지를 비롯한 전지산업계의 전반적이 안전대책 등을 폭넓게 언급했다.
현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아리셀에서 발생한 사고는 사람과 물질(기계), 물리환경, 사회경제환경 요인 등이 복합돼서 발생한 사고로, 아리셀은 최근 3년간 4차례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현 실장은 “리튬전지는 완제품을 보관하는 과정에서 주로 사고가 발생한다”며, “가급적 소량 및 분리 보관, 열감시 센서 자동 소화약제 분사, 스프링클러를 통한 다량의 물 분사 또는 불이 붙은 배터리를 수조에 통째로 넣어서 냉각하는 설비들이 설치될 정도로 리튬 배터리는 화재와 폭발 위험성이 높다. 특히 재활용업체에서 폐배터리를 파쇄해 리튬이나 니켈, 망간 등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폭발 가능성이 높지만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의 발표에 따르면, 이러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차전지산업의 경우 2021년 46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30년에는 전기차용 중대형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3천67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 실장은 “전지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안전에 관련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산업안전보건법과 화학물질관리법, 제품안전기본법 및 전안법 등을 개정한 전지산업 종합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화학물질관리법의 개정에 대해 역설하며 “아리셀 사고를 교훈삼아 리튬을 사고대비물질로 지정해 관리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현행법상 화학사고는 ‘유출, 누출’에 의해 발생되는 사고만 인정하고 있는데, 이를 개정해 화학사고의 정의를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