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코코링크, 경제성 앞세운 고밀도 컴퓨팅 서버 ‘Klimax-408’ 출시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코코링크, 경제성 앞세운 고밀도 컴퓨팅 서버 ‘Klimax-408’ 출시

외산 중심으로 형성된 슈퍼컴퓨팅 분야에 순수 국내 기술로 도전

기사입력 2025-06-19 18:47: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코코링크, 경제성 앞세운 고밀도 컴퓨팅 서버 ‘Klimax-408’ 출시
코코링크 이동학 대표


[산업일보]
생성형 AI가 다양화됨에 따라 이들의 근간을 이루는 슈퍼컴퓨팅 분야 역시 기술과 시장규모 모두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슈퍼컴퓨팅 분야는 그동안 외산 기업들이 주를 이뤄왔던 것이 현실이다.

AI인프라 전문기업인 (주)코코링크는 19일 양재 엘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연산에 최적화 된 고성능 컴퓨팅 서버인 ‘‘Klimax-408’을 출시를 알렸다.

코코링크 측은 ‘Klimax-408’의 출시가 외산 중심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에 의존해 온 국내 시장에 기술 자율성과 인프라 주권 확보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국내 AI 산업 전반에 컴퓨팅 인프라 선택지 확대의 가능성을 모색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코코링크 이동학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산업 사회에서 요구하는 성능은 결국 얼마나 더 큰 계산을 얼마나 더 경제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Klimax-408은 1년 반 동안 테스트를 진행해서 안정성이 확립됐다고 판단해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 내용에 따르면, Klimax-408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책과제를 통해 개발된 고밀도 컴퓨팅 서버로,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됐으며 특히 PCIe 5.0 기반의 고성능 스위칭 기술을 기반으로 GPU, NPU등 다양한 연산장치를 장착할 수 있고, 서버 1대당 최대 8장의 GPU 혹은 국산 NPU 장착이 가능하다.

초거대 언어모델(LLM), 자율주행, 산업, AI 등 고도화된 연산환경에 최적화된 이 서버는 144 레인 PCIe 5.0 스위치를 적용하여 GPU-Centric 연산에 최적화돼 빠른 연산 속도와 효율적인 에너지 구조, 낮은 시스템 구성 비용으로 AI인프라의 국산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일한 수준의 외산 서버 대비 높은 연산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시스템 구성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아,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려는 기업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이 코코링크 측의 설명이다.

이동학 대표는 “PCIe 5.0 기반의 고성능 스위칭 기술을 확보하면서 다양한 목적의 고성능 컴퓨팅 서버의 개발이 가능해졌고,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 인프라 분야의 세계 최고 제조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