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코레일, 철도전기설비 장애예측 시스템 개발
장서윤 기자|seo1219@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코레일, 철도전기설비 장애예측 시스템 개발

부하개폐기·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개발…2011년까지 교체 확대

기사입력 2008-08-08 09:52:2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코레일은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중소기업청 주관)의 일환으로 ‘부하개폐기’와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을 개발해 신뢰성 검증을 완료하고 현장 설치를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 설치되는 ‘부하개폐기’는 부하(load) 유무에 관계없이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기존 ‘SF6’(육불화황) 가스 대신 ‘에폭시’를 사용함으로 온실가스 감소에도 기여한다.

기존 개폐기는 수동조작 ‘단로기’(disconnection switch)로서 긴급상황 발생시 부하가 걸려있는 상태에서는 개폐를 하지 못했으며, 이에 따라 보수자가 직접 현장으로 출동해 수동으로 조작해야하므로 열차운행 지연요인이 돼 왔다.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은 원격진단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진단하고 문제발생이 우려되는 곳을 사전에 찾아내 조치하는 예방중심의 유지보수시스템이다.

기존 유지보수체계는 시각· 촉각· 경험 등에 의해 점검을 시행하고 고장발생시 조치하는 사후보수체계 중심이었다.

코레일 관계자는 “‘부하개폐기’ 개발과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설치로 유지보수비용 감소 및 열차운행 신뢰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2011년까지 기존 ‘수동단로기’를 ‘부하개폐기’로 전면 교체하고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설치를 2011년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