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부, 전시·회의 산업 집중 육성키로
윤공석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 전시·회의 산업 집중 육성키로

컨벤션 센터별 특화전략, 3각축 형성

기사입력 2010-06-23 08:52:1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 전시·회의 산업 집중 육성키로
전시와 회의관련 3각축이 형성된다. COEX는 첨단·신성장동력 중심, KINTEX는 중·대형전시회 위주, 송도컨벤시아 는 전문컨벤션 위주로 재탄생한다.


[산업일보]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제22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성장비전으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전시·회의 산업 발전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안건은 전시·회의 업계의 의견을 한국무역협회가 수렴하여 건의한 내용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가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정부에따르면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전시·회의산업을 육성하여 교역확대, 내수진작, 일자리 창출 및 관광수지 개선 등 긍정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라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독일은 전시산업이 GDP의 약 1%(250억유로, 40조원)를 차지하고 있으며, 25만개의 일자리를 제공(하노버 무역전시회가 대표적)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전시회, 국제회의 등은 대규모 거래가 성사되고 해당분야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정보 교류의 장이자 국가브랜드 제고 기회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아시아 지역이 세계 전시·회의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어 최근 유치한 대규모 국제행사와 우수한 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전시·회의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과거 ASEM(2000, 서울), APEC(2005, 부산) 개최 후 전시·회의산업이 크게 발전해 왔는바, 이번 G-20 정상회의도 전시·회의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집중되는 전시·회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경쟁력이 있는 수도권 전시·회의 인프라를 동북아 중심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COEX, KINTEX, 송도 컨벤시아를 전시·회의 3각축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지역의 전시·회의시설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휴공간을 소상공인 창업공간으로 활용하고, 지역별로 차별화된 비전과 발전전략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발표된 방안에는 현재 전시산업은 지경부로, 회의산업은 문화부로 이원화된 지원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전시산업발전법’과 ‘국제회의산업육성법’을 일원화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전시·회의 관련 법제가 일원화되면 업계에 대한 지원정책이 보다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중저가 비즈니스호텔을 확충하고, 전시·회의시설 인근에 관련시설의 집적화를 위해 ‘MICE 복합지구’ 지정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정부와 업계는 올 11월 서울에서 개최될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핵안보 정상회의(‘12) 등 후속 대형 국제회의의 준비 및 유치에도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