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이송관로 설비기술로 '에너지 절감'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송관로 설비기술로 '에너지 절감'

건기연, ‘생활폐기물 이송관로기술 워크숍’ 개최

기사입력 2010-09-01 07:05:2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조용주)은 오는 2일과 3일 양일간 제주도 해비치리조트 크리스탈룸에서 ‘제 3회 녹색성장정책과 생활폐기물 이송관로기술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생활폐기물 이송관로 설비란 쓰레기를 투입구에 넣으면 배관을 타고 자동으로 집하장으로 이동하는 생활폐기물 수거 시스템이다. 배출되는 쓰레기를 봉투에 담아 집 밖 쓰레기 수집장으로 이동하는 수고를 덜어줄 뿐 아니라 수집된 쓰레기를 소각하며 발생하는 열을 난방에 이용할 수도 있어 에너지 절약 효과도 탁월하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친환경 설비인 생활폐기물 이송관로기술을 다년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녹색성장정책과 함께 설비의 운전에너지의 90%이상을 소비하는 쓰레기 흡입용 송풍기의 운전에너지 저감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1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기술과 관련 실험용 실물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우리나라에는 2000년 1월 이미 용인 수지2지구를 시작으로 신도시를 중심으로 생활폐기물 이송관로 설비 시스템을 도입되고 있지만, 기존의 주거지역 등에는 거의 보급·확산되지 않고 있다. 편리하고 위생적이면 친환경적인 이 설비가 보다 다양한 지역에 설치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이러한 생활폐기물 이송관로의 국내 보급이 활성화 되도록 하기 위해 녹색성장과 생활폐기물 이송관로기술이라는 주제로 관계, 산업계, 학계 및 연구계에서 종사하시는 많은 전문가와 실무자가 참석하여 생활폐기물 처리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자동집하시설에 대한 정부정책전달의 장을 마련하고, 발주처의 신도시 개발방향을 이해, 폐기물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정책과 미래기술 비전을 제시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관련 종사자들 간의 기술교류는 물론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코자 개최되는 것이다.

이번 워크숍은 2008년과 2009년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