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건축자재 산업, 탄소배출 감량정책 영향 끼쳐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건축자재 산업, 탄소배출 감량정책 영향 끼쳐

기사입력 2011-05-08 00:36: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환경에 주는 영향이 적은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폐기물도 많이 감소되었다.

또한 산업 폐기물들을 건축 기본 원료로 전환 시킬 수가 있어 고성능의 재료들을 혼합한 혼합재를 종래의 원자재의 기존 원자재에 대한 적절한 대안적 활용도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 보면, 엄중한 규제를 가할 수 있는 여러 관리 감시단들을 배치함으로써 새로운 건축 자재 개발이 증가했다.

환경 기준과 에너지 효율은 모던한 디자인과 제품 선택, 유지비용의 대폭 삭감, 탄소 가스 발생 감량, 전력의 적정 사용량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미국의 친환경빌딩인증인 ‘LEED(The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 에너지와 환경 설계 분야 리더십)와 다른 녹색 빌딩 채점 시스템들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상당한 환경 개선을 촉진시켰다.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는 이번 건축자재 산업의 전략적 개발 보고서 (/www.technicalinsights.frost.com)가 건축 자재 분야에서 에너지 절약과 환경적인 이점들은 자재 기술의 진보와 관련이 있으며 특히, 다목적 기능을 가진 형질들은 유지 가능성을 높힐 수 있는 핵심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전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Technical Insight 사업부 연구원 라자람 비자얀(Rajaram Vijayan)은 “건물의 더 높은 에너지 효율의 필요성은 건축자재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또한 틈새 건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상승세를 타고 있음이 관측되고 있다. 이는 에너지와 환경적 이점들이 이와 관련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로부터 여러가지 보조금을 지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비록 건축자재 산업 시장 전망이 낙관적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도 몇 가지 과제들을 안고 있는게 사실이다. 유리, 시멘트, 철강, 합성연료 등의 주요 건축 자재 생산비가 여전히 높다. 이는 건축 자재 생산 과정에 많은 에너지 소비가 요구되고 환경적으로 유념해야 할 점들이 많기 때문이다. 건축자재 분야는 가격 경쟁력이 높아 제조업체들은 효율적인 폐기물 재활용과 폐기물 감량 기술들을 이용하여 다목적 기능을 가진 재료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새로운 설계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유지 및 교체 비용이 낮아지는 동시에 더욱 강화된 내구성과 미적 감각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제조업체들이 수명 비용을 꾸준히 낮추고 높은 내용 년수와 함께 강화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전과정 평가(LCA : Life Cycle Assessment) 연구들은 물을 이용한 난방, 냉각, 운송, 전기, 기계 작업에 대한 에너지와 교체와 유지 작업이 효율을 감소시키는 데 주된 요소라는 것을 입증 했다. 이런 이유로 제품의 더 낮은 체연 에너지를 갖추기 위해서는 최적의 자원 관리가 필요하다.

라자람 비자얀은“시멘트 산업은 매년 수백만 톤의 대체 연료와 원자재를 활용한 다량 생산 산업이며, 이로 인해 많은 탄산가스 배출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 산업의 생산 과정에 약간의 변화를 모색해도 환경적 범위를 줄이는데 대규모의 방안들이 수반된다”고 말했다.

콘크리트 사용에 대한 환경적 이점들을 만들기 위해 포틀랜드 시멘트 클링커는 이산화탄소, 플라이애쉬 등과 같은 산업 폐기물들로 대체될 수 있지만 이 대체품들의 상업적 실행 가능성을 최적화시키기위해 많은 연구들이 착수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