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기술개발 ‘고민’, 이제 매(MAE)가 잡는다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술개발 ‘고민’, 이제 매(MAE)가 잡는다

35개 산업, 1만2천여 개 핵심기술 개발전략 서비스

기사입력 2011-05-29 00:02:5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술개발 ‘고민’, 이제 매(MAE)가 잡는다

[산업일보]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산업기술로드맵'을 공유·기획하는 웹 시스템인 'MAE'(매, Maps for Advanced Era, 디지털기술전략 지도)를 민간에 공개했다.

산업기술로드맵(이하 로드맵)은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진흥원(원장 김용근)이 2008년부터 3년간 매년 600명의 산업기술 전문가를 참여시켜 작성해온 미래기술에 대한 청사진으로 로봇, 바이오는 물론 반도체, 원자력, 금속소재, 지식정보보안 등 지식경제부 소관 35개 산업*에서 향후 10년간 산업기술을 선도할 1만 2천여 개 핵심기술의 기술개발목표와 전략 등이 담겨있다.

'MAE'는 이러한 로드맵을 웹에 담아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전략기획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MAE'는 날카로운 눈빛과 강하고 빠른 스피드를 가진 '매'처럼 미래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의 산업발전을 위한 미래기술전략을 제시하는 '디지털 기술전략 지도'로서 로드맵에 담긴 12,000여개 핵심기술에 대한 연차별 R&D목표치, 기술 특성(원천성, 시장성, R&D역량 등), 산업간 기술연관도(공급·수요 관계), 주요 국가별 R&D과제 정보, 최종 개발제품, 특허&시장동향 등 다양한 기술과 시장 정보를 제공한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산업의 미래기술전략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기업·출연연·대학 등 연구자가 어떠한 기술을 개발해야할지 고민된다면 MAE(www.mae.or.kr)에 접속하면 된다.

또한, 귀찮은 집안일 중에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가사 로봇개발이나 몸의 피로를 풀어줄 의료 로봇의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할 경우에도 'MAE'에 접속하면 된다.

이외에도 큰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사무실에서 韓·日·美·EU 등 주요국의 R&D 과제 정보와 세계 기술개발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지식경제부 정양호 산업기술정책관은 이날 시연회에 참석하여 국가R&D 혁신전략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민간과 정부 간의 양방향 소통 시스템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행사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은 'MAE'가 정부R&D과제 기획의 효율성 제고와 기획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는 기술개발 이정표를 제시해주고 국가R&D전략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민간분야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로드맵 공개에 따른 정보유출 방지를 위해 회원등급제, 해외 IP차단 등 철저한 보안체계를 구축하고, 국가R&D를 추진함에 있어 민간참여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