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3D 표준, 휴먼팩터 한국이 주도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3D 표준, 휴먼팩터 한국이 주도

기사입력 2011-06-17 00:05:1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3D TV 등 3D산업분야에서 핵심기술인 눈의 안전성을 다루는 휴먼팩터에 대한 국제표준화 주도를 위해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허경 원장)은 전기전자분야 사실상표준화기구(IEEE-SA)의 첫 번째 3D WG 국제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했다.

휴먼팩터는 3D입체영상 시청 시 제반 유발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시각피로, 광과민성, 영상멀미 등의 반응에 따른 눈의 안전성을 다룬다.

사실상표준화기구(IEEE-SA)에서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3D 작업반(WG) 신설과 관련 표준을 채택하고 그 신설WG 의장을 이상훈 교수(연세대)로 공식 선임했다.

이번 3D 휴먼팩터 WG 신설은 우리나라가 3D기술의 차세대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하여 사실상표준을 주도하는 우리나라의 전략적 표준외교 결과로 풀이된다.

휴먼팩터 등으로 인해 어지러움증, 두통 등 부작용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면, 3D기기에 대한 시장수요가 감소하여 3D산업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때문에 3D 휴먼팩터의 제안 표준은 입체영상 시청 시 시각피로, 광과민성 등의 반응과 제반 유발요인평가(사용자, 콘텐츠, 시청환경,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특징 등)를 다루고 있다.

연세대 이상훈 교수의 3D 휴먼팩터 WG 의장 수임은 우리나라의 표준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적극 반영하며 국제표준 제정활동을 리드할 수 있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향후 정부는 국제표준화기구에 3D 의료, 교육 등 분야의 관련 표준화 영역을 확대하여 우리나라의 3D산업이 세계를 리드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 선점에 역점을 두어 추진할 방침이다.

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