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의 새로운 게이트웨이는 측정장치의 M-Bus 데이터를 Modbus-TCP 네트워크 상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M-Bus(Meter-Bus)는 측정장치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통신 표준으로 대부분 빌딩에 사용된다.
실제로 전기 계량기, 가스 계량기, 수도 계량기 등 여타의 소모량 측정기 등에 적용되고 있다.
PLC나 SCADA 시스템 상에서 이러한 측정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취득함으로써 사용자는 이전에는 각각 별도로 확인해야 했던 빌딩 작업변수들을 비롯해 전체 에너지 소모량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어떻게 동작하는가
Modbus TCP와 연결되는 Anybus M-Bus 게이트웨이는 M-Bus 전문이나 맵 측정 값을 Modbus 레지스터로 디코딩한다. 매핑 및 컨피규레이션은 웹 기반 컨피규레이션 툴에서 수행되며, 사용자는 어떠한 프로그래밍도 하지 않고 게이트웨이를 설정할 수 있다. 최고 20개의 M-Bus 슬레이브와 연결이 가능하며, 이는 Modbus-TCP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이 가능하다.
Anybus X-게이트웨이로 더 많은 네트워크와 연결가능
이 솔루션은 Anybus X-게이트웨이 Modbus-TCP와 M-Bus 게이트웨이를 페어링함으로써 확장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산업용 네트워크와 M-Bus 장치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버전은 CANopen, CC-Link, ControlNet, DeviceNet, EtherCAT, EtherNet/IP, Modbus RTU, PROFIBUS, PROFINET용으로 제공된다.
에너지 절감 실현
HMS의 제품 매니저인 니클라스 셀랜더(Niklas Selander)는 "이 솔루션이 상당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며 "여러 산업분야의 기업들은 현재 에너지 소모를 최적화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이들의 생산라인은 일련의 산업용 네트워크와 연결돼 있지만, 전기 및 수도, 가스 등과 같은 빌딩 작업변수들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M-Bus 시스템으로 모니터링되고 있다. 우리의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공장설비 운영자는 Modbus-TCP 및 다른 네트워크 상의 PLC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