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경기회복 보이는 유럽, 전략수립 필요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경기회복 보이는 유럽, 전략수립 필요

진입장벽 높은 만큼 면밀한 기회요인 분석

기사입력 2016-04-08 20:52:0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올해 들어 유럽이 뚜렷한 경기회복 신호를 보이고 있다. KOTRA는 현지시간 7일 자그레브에서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에서는 올해 유럽시장의 기회요인을 분석하고 수출부진의 새로운 돌파구로서 유럽시장 진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주력 시장으로서 유럽을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또한, ▲소비재 4대 수출유망분야 선정, 경제적 외교활동 ▲동유럽 대규모 프로젝트, 유럽 블루오션 시장 개척 ▲기술협력, 투자유치 등 복합전략을 통한 주력품목 고부가가치화의 3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들을 추진키로 했다.

KOTRA는 수출동량 및 전망, 국내 생산기반을 고려해 화장품·생활유아용품·식품·패션의류를 소비재 4대 수출 유망분야로 선정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다만, 까다로운 인증 색감·디자인 같은 현지 선호도 파악 등 사전준비를 위해 처음에는 소규모 전문 유통망 또는 한인 무역상(OKTA)을 적극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올해부터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등 동유럽에서 발주가 본격화되는 공공 프로젝트의 경우, PQ 등이 협의되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유럽 현지기업 및 EBRD 등 금융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관건어서 이를 위해 KOTRA는 올해부터 현지 전문기관과의 ‘프로젝트 수주 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주력품목의 새로운 수출동력 확보를 위해 유럽기업과의 공동 R&D, 투자유치 등 복합적 접근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재홍 KOTRA 사장은 “유럽은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면밀한 기회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전략수립이 중요하다”며 “미국과 더불어 올해 글로벌 경제회복을 선도할 유럽이 한국의 또 다른 주력시장임을 인식하고, 시장 선점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 활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