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파인툴은 파인블랭킹 시스템 개발과 파인블랭킹 및 포밍 제품 생산 기업으로 파인모니터링 서비스는 새로운 타입인 지능형 온라인 시스템으로 사전에 결함을 감지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파인블랭킹 프레스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사전에 장비의 결함 등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의 별도 조작이나 개입 없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특별한 기능이다.
파인툴사는 HFA plus와 XFT 프레스를 개조해 오일의 온도, 수분 함유량, 순도와 같은 수치 기록이 가능한 센서를 갖춘 시스템을 장착하고 이를 측정해 전기소모, 커팅충격, 모터 및 제어 시스템의 온도 또한 측정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측정된 정보 등은 관련 데이터들과 함께 전반의 종합적인 상태를 확인하는데 활용된다.
새로운 Maintenance 컨셉 파인모니터링은 측정된 관련 데이터를 통해 예상하지 못한 고장이나 가동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관련 데이터 등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이발결되면 파인툴은 이를 면밀하게 검토 및 확인하고 정비나 보수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안내해준다.
파인툴의 기술자들은 전반적인 유지보수 계약에 기반한 관련 작업 모두 처리할 것이다. Maintenance 분야의 새로운 이정표 달성 부품의 마모 또는 소모 주기에 대한 권고사항이 포함된 각 프레스의 유지관리 매뉴얼들은 해당 장비의 심각한 손상이나 결함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장비가 가진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유지관리 매뉴얼의 권고사항들이 모든 가능성을 감안해 도출한 결과로 보기 어려우며 관련 내용은 가동시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 역시 존재한다.
파인모니터링을 통해 고정화된 매뉴얼이 아닌 개별 장비들의 상태를 고려한 측정 데이터로 관련 부품 등 구성 요소들이 교체가 너무 일찍 된다라던지 교체시기가 임박 또는 초과해 교체됨에 따라 장비에 일정 손상 등을 줄 수 있는 부분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혁신적인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게 장비의 성능 및 수명 연장은 물론 궁극적으로 비용절감의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경고시스템 수준 이외 이 시스템이 프레스에 대해 기록한 데이터 등은 일반 작업자뿐만 아니라 경영자들에게도 제공돼 향후 장비운용 및 관리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