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MICE 산업,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MICE 산업,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유사전시회 중복 개최로 융합 속도 느려

기사입력 2016-08-17 09:27: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MICE 산업,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산업일보]
세계 각국에서는 관광 자원 및 인바운드 수출산업으로 MICE 산업의 부가가치를 인식하고 MICE 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이하 무협) 국제무역원의 ‘ICT기반 활용 MICE 산업 수출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국내 MICE 산업은 국제회의 기획업체(PCO), 전시기획업체(PEO) 모두 지속적으로 업체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외형적 성장 대비 소프트웨어 측면의 성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우수 인력의 이탈이 심각하다.

국내 MICE 산업은 성장기 후반대에 놓여있는 상황으로 관련 업체 수의 증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업체 간의 유사전시회 중복 개최와 제 살 깎아먹기 식의 가격 경쟁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과 기술과의 융합 속도가 느린 상황이다.

국내 MICE 산업에서의 ICT 기술 활용은 증가하는 추세이나 현재까지는 논문접수 시스템, 컨벤션전시 예약시스템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해외는 모바일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실시간 정보 제공, GPS 기반 정보 제공 등 ICT 기반 기술 활용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MICE 산업의 수출을 위해서는 MICE 분야 ICT 기술 무역판로 개척이 필요하다. VMS 분야는 전시컨벤션센터 통합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도시정보와 베뉴 정보를 통합구축, 해외 도시 및 컨벤션센터 관리 프로그램으로 패키지화했다.

또한 아시아 한류문화 중심 한국의 강점을 활용해 한류 콘텐츠와 전시를 융합해 새로운 전시회 판권 및 IT 기술을 동반 수출한다. 한류 콘텐츠(드라마, 영화, K-pop 등)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부가수익 차원에서 연관 전시회 개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MICE 산업 육성 및 지원정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역별로 지역 기반산업을 중심으로 국제행사 개발 및 유치에 노력하고 있으며 그동안 MICE 산업의 인프라 확충, 개최규모 확대, 개최유치 실적강화 등 양적 성장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기조에서 질적 성장 및 내실화 관련 지원정책이 확대되는 추세다.

무협 관계자는 “특히 파급효과가 크고 전략적 유치가 필요한 MICE 산업은 글로벌 전시·국제회의를 선정하고 범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유치활동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전시·국제회의를 기획하고, 글로벌 MICE의 국내 유치를 위해서는 소규모 기획사들 간 파트너쉽 또는 M&A 등을 통해 중견급 이상의 기획사로 성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ICT 기술 기반의 MICE 창업 경진 대회 개최 등 젊은 감각의 모바일 세대를 MICE 산업으로 보다 많이 유입시키기 위해서 대학 창업 동아리 등을 중심으로 MICE 스타트업 발굴,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